명령 입력 없이 사용자 탐색 과정에서 제안, 실행까지리뷰· 재고 메타데이터 신뢰성 검증, 초개인화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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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범준 네이버 COO가 검색을 넘어 실행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방향성을 공개했다.

    김범준 최고운영책임자(COO)는 6일 개최된 팀네이버 통합 컨퍼런스 DAN25에서 ‘검색을 넘어 실행까지: 사용자 경험의 진화’를 주제로 키노트 세션 연사로 나섰다.

    에이전트 N은 네이버 서비스와 콘텐츠,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한 사용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통합 에이전트다. AI 대전환의 흐름 속에서 전 서비스의 ‘에이전트화’를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에이전트 N이 추구하는 방향은 모든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심리스한 경험’이다. 사용자가 직접 명령을 입력하지 않아도, 지도·캘린더·예약·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가 사용자의 탐색 과정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필요할 때 제안하고 실행한다.

    서비스 결합이 자연스러운 사용성을 만든다면 데이터 결합은 정교한 ‘초개인화’를 가능하게 한다. 네이버는 LLM(거대언어모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 로그를 통합 분석,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제안을 수행한다. 사용자 관심사와 패턴을 종합적으로 이해해 ‘페르소나’를 구축하고 가장 적합한 정보와 액션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에이전트 N은 단순히 추천이나 제안을 넘어, 실제 행동까지 연결할 수 있는 ‘실행형 에이전트’를 지향한다. 내년 여름 출시 예정인 신규 서비스 ‘AI탭’에서 ‘초보자 러닝코스’를 입력하면 플레이스·카페·블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련 코스와 후기 정보를 보여준다. 러닝 전문 인플루언서를 구독하거나 ‘체온 유지에 좋은 윈드브레이커’ 등 개인화된 상품을 탐색·구매할 수도 있다.

    AI 에이전트 경쟁력의 핵심은 신뢰성 있는 데이터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실구매자·실예약자만 작성 가능한 리뷰와 POS 시스템과 연동된 실시간 예약 현황, 판매자와 연결된 재고 정보 등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김 COO는 “신뢰 자산이야말로 AI 에이전트 시대의 필수 조건”이라며 “가장 믿을 수 있는 에이전트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