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동차산업 실질 가동률 50% … 장기화 부진 우려소모적 출혈 경쟁 지속되나 산업 전반 질적 향상 부재"지방정부 각종 지원 나서면서 부실기업 퇴출 늦어져"
  • 중국 자동차 산업의 공급과잉과 출혈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상황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0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역설, 내권(內卷)'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완성차 생산능력은 연간 5507만 대로 내수 판매량(2690만 대)의 2배에 달했다.

    내권이란 안으로 말려 들어간다는 뜻으로, 소모적인 출혈 경쟁이 지속되고 산업 전반의 질적 향상은 이뤄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일정 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한 중국 자동차산업 평균 가동률은 지난해 기준 72.2%로 나타났으나 조사 대상을 전체 등록 제조사로 확대하면 실질 가동률은 50% 내외로 추정됐다. 통상 75% 이하면 과잉 설비로 간주한다.

    이러한 공급 과잉은 중국 완성차업체들의 가격 인하 경쟁과 수익률 저하로 이어졌다.

    실제 비야디(BYD)를 비롯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의 평균 차량 판매가격은 2021년 3만1000달러에서 지난해 2만4000달러로 하락했다. 완성차 업계 수익률은 2017년 8%에서 2024년 4.3%로 반토막 났다.

    중국 전기차 제조사 130곳 가운데 지난해 흑자를 기록한 업체는 ▲BYD ▲테슬라차이나 ▲리오토 ▲지리사 등 4곳에 그쳤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알릭스파트너스는 약 15개사 만이 2030년까지 재무적으로 생존 가능하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중국 정부가 전기차를 전략산업 목록에서 제외하는 등 산업 재편에 나섰으나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김한솔 자동차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과거와 달리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시장 메커니즘의 원활한 작동에 방점을 두고 있다"라며 "세분화한 시장 상황과 첨단산업으로서의 상징성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정부의 직접 개입은 제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지방정부와 자동차산업 간 이해관계로 산업 구조조정이 지연됐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지역 경제 악영향을 우려하는 지방정부가 각종 지원에 나서면서 부실기업 퇴출이 늦어졌다는 평가다.

    김 연구원은 "자동차 산업은 지역 내 생산고용재정 수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방정부의 핵심 산업"이라며 "금융기관의 신용공급과도 밀접히 연계되어 있어 주요 기업 파산 시 지역 경제에 대한 파급력이 높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한 배경에서 일부 중국 지방정부는 수익성과 경쟁력이 부족한 기업에 대해 저리 대출, 세제 감면, 직접 지분 투자 등으로 자원을 투입하며 시장 퇴출을 지연시킨 것으로 보인다"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