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모빌리티 근로벌 선도전략' 발표2026년까지 법·제도 정비 완료
  • ▲ 11일 오후 광주 북구 오룡동 광주인공지능집적단지에 설치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서 미래차 자율주행 등 인공지능(AI) 기반 차량 실증이 진행되고 있다. 2025.09.11. ⓒ뉴시스
    ▲ 11일 오후 광주 북구 오룡동 광주인공지능집적단지에 설치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서 미래차 자율주행 등 인공지능(AI) 기반 차량 실증이 진행되고 있다. 2025.09.11. ⓒ뉴시스
    우리나라에서도 2028년부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양산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내년 안에 자율주행차 관련 법과 제도 정비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미 수출 자동차업계에는 15조원 이상의 정책금융이 공급되고, 전기승용차 보조금도 올해보다 2200억원 늘어난 9360억원 지원된다. 

    산업통상부는 14일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에서 김민석 국무종리 주재로 제1차 미래차 산업전략대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2028년 자율주행차 본격 양산을 목표로 2026년까지 제도개선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 LG전자와 현대모비스 주도로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표준 플랫폼을 개발하고, '엔드 투 엔드(E2E)' 자율주행 모델을 2027년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E2E란 실제 주행데이터를 학습한 AI가 모든 상황에 추론·대응하는 모델을 말한다.

    이와 함께 미국의 고율 관세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은 자동차·부품 업계에 내년 정책금융을 15조원 이상 지원할 방침이다. 자동차·부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품목에 대해서는 할당관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내년 전기차 승용 보조금은 올해 7150억원에서 9360억원으로 2200억원 확대한다. 

    전기·수소버스 도입을 희망하는  운수사를 대상으로 구매융자 사업을 신설하며 중소·중견 자동차 부품 기업에 대한 무역보험·보증료 60% 할인 등은 계속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밖에도 친환경차, 첨단자동차 부품 등에 대한 생산, 연구개발(R&D), 투자를 위한 인센티브 구조 재설계를 검토하고 내년부터 노후차 폐차 후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을 최대 1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