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물류·인증 등 핵심 애로 해소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 목표 한류 연계 마케팅 강화 등 4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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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디큐브 미국 뉴욕 팝업스토어. ⓒ산업통상부
정부가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을 700억 달러로 확대하고,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에 나선다. 한류 확산을 기회로 삼아 K-푸드, K-뷰티 등 소비재를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및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K-소비재 수출 확대방안'을 발표했다.올해 11월까지 소비재 수출액은 422억 달러로, 10년 전(210억 달러) 대비 두 배 성장했다.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6.6%로 50% 이상 증가했다. 수출 시장은 중국 중심에서 미국,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K-컬처 확산에 힘입어 K-푸드와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식품과 화장품은 각각 1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정부는 △한류 연계 마케팅 강화 △소비재 특화 유통·물류 개선 △인증·지재권 등 수출 애로 해소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 등 4대 과제를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한다.한류 팬덤을 소비재 팬덤으로 확장하기 위해 K-POP 공연과 소비재 체험을 결합한 '한류박람회'를 개최한다. 해외(UAE K-City)와 국내(코엑스)에 상설 전시·체험관을 조성하고, 한류 중심지에는 팝업스토어 설치를 지원한다.또 해외 5개 도시에서 'K-프리미엄 소비재전'을 열고, 주요 전시회에 '한국관'을 운영해 3000개 기업의 마케팅을 지원한다. 국내 수출상담회에서는 'K-소비재 쇼케이스'를 운영해 바이어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해외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온라인몰 구축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에는 역직구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국인 고객 체험단을 운영해 서비스 품질도 개선한다.해외 주요 지역 10곳에 'K-소비재 물류데스크'를 신설해 반품·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올해 302개에서 내년 322개로 확대한다. 수출바우처 물류비 지원 한도도 3000만원에서 6000만원으로 늘린다.국가기술표준원 내 '소비재 인증 전담지원반'을 신설하고, 주요국·신흥국 무역관 20곳에 '인증지원 데스크'를 설치해 현지 대응을 강화한다.AI 기반 해외인증·기술규제 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챗봇 상담과 리포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할랄 시장 진출을 위해 인증 지원, 전문인력 양성, 무역상사 지정 등을 확대한다.또 '한국판 무역장벽(NTE) 보고서'를 발간해 각국의 비관세장벽에 대응하고, 지재권 확보와 분쟁 대응을 위한 법무 비용 지원도 강화한다.특히 'K-소비재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해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을 육성한다. 국내에서 이미 잘 알려진 기업조차 글로벌 인지도는 낮다는 점을 감안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표 기업을 전략적으로 키우겠다는 것이다.이에 정부는 연구개발(R&D), 생산, 디자인 혁신 등 범부처 지원을 연계해 기업 성장을 돕고 무역보험 확대, 상생금융 도입 등으로 기업의 자금 부담도 완화할 방침이다.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을 확대하고, '1유통망-1무역관 사업'을 통해 로컬 유통망에도 1000개 기업을 신규 입점시킨다. 또한 무역보험 확대, 상생금융 신설 등을 통해 기업의 자금 조달을 지원한다.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로 수출 다변화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K-컬처 확산은 소비재 수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7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현장과 긴밀히 소통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