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일보 30일 사설 '노 대통령, 조폭식으로 언론자유 협박하나'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언론관은 정말 위험하다. 그는 어제 국무회의에서 언론이 계속 기자실 통폐합을 비판하면 나머지 송고실도 없애겠다고 협박했다. 모든 것을 흑백으로 가르는 유아적 발상이요, 자기 생각과 다르면 민주주의의 기초인 언론의 자유마저 짓뭉개 버리겠다는 독선이다.

    이번 조치의 핵심은 언론이 정부의 정보에 접근하지 못하게 막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정보를 받아쓰게 해 과거 군사정부 시절의 '붕어빵 신문'을 만들겠다는 의도다. 새로 내놓은 전자브리핑이라는 것도 이미 정권 초기부터 '용비어천가'를 쏟아내 온 청와대 브리핑이나 국정 브리핑 같은 정부의 인터넷 신문과 무엇이 다른가.

    말로는 성실하게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한다. 이 정부가 언제 자신들의 잘못을 스스로 털어놓은 적이 있는가. 기자들이 물어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심지어 거짓말까지 하며 진실을 감추지 않았던가. TV.라디오 11개 채널, 인터넷 신문으로 자화자찬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 독립 언론마저 손아귀에 넣겠다는 것이다. 기자가 취재원을 만나려면 일일이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공무원이 목을 걸고 내부 정보를 발설하겠는가. 그야말로 기자들의 손발을 꽁꽁 묶어놓고 물고문하듯 정권 홍보물만 부어 넣겠다는 속셈이다.

    노 대통령은 "일부 부처에서 지난날의 불합리한 관행이 되살아나고 있어서 기자실과 출입처 제도를 개혁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불합리한 관행이란 게 도대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혀라. 잘못이 있다면 눈을 감을 일이 아니다. 그야말로 원칙대로 처리해야 한다. '없는 일'을 구실로 삼아 언론을 탄압하는 것이라면 비겁하기 짝이 없는 명예훼손이다.

    과거 공보처를 정권의 나팔수라며 폐지한 것이 바로 이 정권의 뿌리인 김대중 정부다. 그러다 권력에 취하고 언론의 쓴소리가 귀에 거슬리자 국정홍보처란 이름으로 부활시켰다. 민주주의 제도는 권력자에게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권력이 영원한 건 아니다. 그 제도를 없애면 언젠가 자신이 부메랑을 맞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