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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들은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기업의 도덕성을 꼽았다. ⓒ 뉴데일리
    국민들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사업자 선정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기업의 도덕성(47.6%)을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개혁시민연대(공동대표 김강원, 임헌조)는 최근 미디어법의 통과에 따라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종편에 대한 국민의 의식 파악을 위해 ‘종합편성채널에 관한 국민 여론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국민들은 종편사업자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기업의 도덕성(47.6%)을 가장 많이 꼽았고 프로그램 제작 능력(24.1%), 기존 지상파 방송과의 경쟁력(11.8%), 미디어 산업육성의지(11.3%)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국민들은 종편에 대해 프로그램의 다양성(27.6%)에 대한 기대가 가장 컸고 다음으로는 보도의 중립성(24.1%), 경쟁을 통한 방송의 질 향상(17.9%)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종편에서의 주 관심 분야는 뉴스, 보도(37.4%)이며, 이어 오락, 예능(19.2%), 시사, 교양(16.0%) 순으로 나타났다.
    방개연 관계자는 “새로 생기는 종편에 대한 국민의 기대치로서 ‘보도’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고, 기존 방송의 보도행태에 대한 불만이 공정한 보도에 대한 기대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종합편성채널 신설 시 선호 채널 번호에 관한 질문에는 8번(43.8%), 10번(31.1%), 12번(23.1번)이 좋다고 답변, 채널 접근성이 편리한 지상파 사이에 배정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함께 종편 채널, 보도전문채널 신설 때 적정 채널 수는 종편 2개, 보도 2개(34.2%)가 가장 적당하다고 답했고 현재 케이블 방송에 있어 지상파 프로그램에 대한 반복적 방송과 이에 대한 개선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60%)가 개선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지역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507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최대 허용오차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