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단지 생산 전기, 철도 전력선 통해 수송"2020년까지 재생에너지 40%
  • 독일 정부가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철도망으로 수송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이 22일 보도했다.

    슈피겔은 정부가 원자력을 대체하기 위해 풍력에 초점을 맞춰 재생에너지의 비중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나 북해와 발트해의 해상 풍력 단지에서 생산된 전기를 남부로 보내는 송전망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면서, 이에 따라 국영 철도회사인 도이체 반의 고압 전력선을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독일 에너지청은 해상 풍력으로 생산된 전기를 전국으로 보내기 위해 오는 2020년까지 3천600㎞의 송전망이 필요하지만, 지금은 단 100㎞만 설치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영철도업체 도이체 반의 고압 전력선은 전체 길이가 7천800㎞에 이른다.

    라이너 브뤼더레 경제장관은 "송전망 확대와 관련해 도이체 반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 "매력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이체 반에 따르면 철도 전력망을 이용해 송전하기 위해서는 새 송전탑과 전선을 설치하고, 전압을 조정하는 등의 비용으로 ㎞당 25만유로(한화 약 4억원)가 소요되지만, 이것은 송전망을 새로 건설하는 것에 비하면 4분의 1에 불과하다.

    귄터 외팅거 유럽연합(EU) 에너지담당 집행위원은 독일의 "시범사업이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독일 정부는 최근 재생에너지와 송전망 확대에 수십억유로를 투입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엄청난 비용과 함께 고압선 설치에 대한 주민들과 환경운동가들의 반대도 걸림돌로 부상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지난달 일본 원전사고가 독일 에너지 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해, 원전 정책의 본격적 방향 전환을 예고했었다.

    전체 전력생산 중 23%를 원자력에, 17%를 풍력 주도의 재생에너지에 의존하고 있는 독일은 2020년까지는 재생에너지의 비율을 4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