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000억 원대 MRO업체를 사회적 기업으로삼성․한화는 MRO 포기 밝혀…타 대기업도 고심 중
  • 재벌기업들이 ‘일감 몰아주기’로 논란이 된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업체(MRO)의 직접 경영 속속 포기하고 있다. 이중 SK그룹은 MRO업체를 ‘사회적 기업’으로 바꾸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7일 SK그룹은 “MRO 업체인 ‘MRO코리아’를 사회적 기업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밝혔다. SK그룹은 “MRO 사업체 처리방안을 놓고 매각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했지만, 사회적 기업화가 가장 사회에 도움이 되고 실효성이 높은 대안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SK그룹 측은 “최태원 회장이 지난달 중순 MRO 사업을 사회적 기업 형태로 전환하는 게 어떤지 검토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기업’이란 저소득층이나 탈북자 등 취약계층들을 주로 고용하고, 이윤 추구보다는 사회공헌과 봉사를 주 목표로 하는 반(半)영리 기업이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NGO와 대기업들의 적극적 동참으로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SK그룹도 이미 사회적 기업 사업단을 운영하면서 행복 도시락, 행복한 학교 등 사회공헌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MRO코리아’를 사회적 기업으로 바꾸면 기존의 사회적 기업 사업단과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MRO코리아는 2000년 7월 SK네트웍스와 美그레인저 인터내셔널(Grainger International)이 51대 49의 비율로 합작해 만든 회사다. 지난해 매출은 1,024억원이다.

    SK그룹은 “매출액 1,000억 원이 넘는 MRO 업체를 사회적 기업으로 바꾸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이 된다”며 “사회적 기업에 맞는 지배구조와 경영 구조를 갖추는 등 기업 경영 방식도 바꿔 인증을 받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SK그룹은 이 ‘MRO코리아’를 통해 우수한 사회적 기업을 발굴ㆍ육성해 사회적 기업끼리의 ‘밸류-체인(Value-Chain)’도 형성할 계획이다.

    최근 재벌기업들의 MRO 사업이 중소기업과 영세자영업자들의 사업영역을 침범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삼성과 한화그룹은 사업 철수를 선언했고, 다른 재벌기업도 MRO사업의 처리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