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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레일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제시했다.

    코레일은 15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기존 주주간협약서를 폐기하고 새 사업협약서로 전면 개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업정상화 방안을 밝혔다.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와 자산관리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 구조를 개편해 드림허브 이사회 이사 10명 중 5명, 용산역세권개발 이사 7명 중 4명을 자사 임원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이 수주한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회수해 시공비 등과 수익을 따로 정산하는 '코스트 앤 피' 방식이 아닌 건설공사원가계산 작성 기준으로 공개경쟁 입찰에 부치겠다고 전했다.

    코레일은 오는 21일까지 민간출자사 의견을 수렴해 합의서를 확정한 뒤 4월 1일까지 사업정상화 제안 수용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출자사들이 이를 받아들일 경우 코레일은 긴급자금 2,600억원을 지원하고 2조 4천여억원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발행에 필요한 반환 확약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채무불이행 상태가 됐지만 이대로 손 놓고 파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기보다는 다 함께 정상화 방안을 모색해보자. 제안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말라."
    고 강조했다.


    그는 디폴트 상황을 민간투자자의 책임으로 돌렸다.

    새로운 사업계획은 코레일과 SH공사, 건설출자사(CI) 대표가 참여하는 '특별대책팀'이 맡을 예정이다.

    서부 이촌동에 대해서는 사업을 재개하기 전 우선 보상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울시에는 토지상황채권 인수와 공유지 무상귀속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정상화에 합의한 뒤 사업을 해제할 경우에는 코레일과 민간출자사가 서로 손해배상금과 협약이행보증금 등을 청구하지 말 것도 제안됐다.

    코레일은 오는 21일까지 민간출자사들이 정상화 방안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바로 파산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총 30개 민간출자사 가운데 롯데관광개발, 삼성물산 등 27개 출자사 대표가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