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류 발생을 알리는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화면
    ▲ 오류 발생을 알리는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화면

일부 금융기관의 마비된 전산망이 복구됐지만 불안감이 퍼저나가고 있다.
 
20일 3시 55분께 마비됐던 신한은행의 전산망이 복구됐다. 
앞서 신한은행의 전산망은 오후 2시 15분께 전산 서버가 장애를 일으켜 홈페이지 인터넷뱅킹, 스마트폰 모바일뱅킹은 물론 오프라인 점포의 입출금 업무, 자동입출금기(CD/ATM) 등까지 모두 중단됐다. 

신한은행과 원인 파악에 들어갔으며 이용자들의 예금계좌 및 자산에는 이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전산망이 마비된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서버의 정보가 모두 백업돼 있기 때문에 (전산망이 마비됐으나) 고객들의 자산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신한은행 관계자

농협은행 역시 이날 오후부터 전산망에 이상이 발생해 인테넷 연결을 차단했으며 일부 지점에서 업무를 중단했다.

이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월20일 오후 3시 위기경보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했다.
이와 함께 금융전산 분야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에 따라 금융위, 금감원, 한은, 거래소가 함께 위기상황대응반 구성했다.

또한 금감원 '자체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IT담당 부원장을 반장으로 한 24시간 감시체제에 돌입했다.
신한은행과 농협은행에 투입된 IT검사역은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고 복구조치를 점검할 예정이다.

  • ▲ 오류 발생을 알리는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화면
    ▲ 오류 발생을 알리는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