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유통3단계 줄인 사례 있다”연대 연구진 “공동구매로 단계 줄여야”정부, 대형마트 3사에 구조개선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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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산물 유통비가 과도하다는 용역조사 결과가 나오자 박근혜 대통령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최근 연세대 산학협력단이 산업통상부(전 지식경제부)에 제출한 <유통산업 구조개선을 통한 물가안정방안 연구>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전통시장에서 농산물 유통비용은 평균 소비자가의 43.4%에 달했다.
대형마트는 관리비가 제품 가격의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농산물이 전통시장에서 팔리기까지는 생산자, 산지 유통인, 도매시장(종합유통시장), 중간도매상, 소매상(전통시장)의 단계를 거친다.
소비자 지불가격을 100으로 할 때 농가가 가져가는 비용은 56.6에 그쳤다.
나머지는 43.4%는 모두 유통단계를 거치면서 부풀려지는 가격인 셈.전통시장에서 판매되는 축산물 유통과정도 너무 많은 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 가격에서 유통비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에서 한우는 평균 20.5%, 육우 17.2%, 돼지 30.2%, 닭고기 52.8%의 마진율을 보였다.
한편 대형마트는 신선식품 상품군을 직접 매입하는 경우가 많아 물류비를 제외한 유통비용이 거의 없지만 대신 판매관리비 등이 높다.
물류비용은 마트 판매가의 10∼20% 수준인 반면, 농축산물의 손상이나 시세 변동 등에 따른 손실비용은 10∼20%에 달했고 별도의 판매관리비도 15∼20%에 달했다.
결국 대형마트는 40% 가량의 마진을 얹어야 판매가가 되는 셈이다.“전통시장은 복잡한 유통경로와 영세한 규모로 인한 낮은 구매력 때문에 불필요한 유통마진이 생겨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
공동구매 방식으로 구매력을 키워야 한다.
전통시장별 상인조합을 구축, 시장연합회를 설립하는 등 자율적인 혁신 노력이 필요하다”“대형마트의 경우도 판매 관리비를 줄이기 위해 중소상공인과 상생 방안을 거스르지 않는 수준에서 새로운 사업 모색을 통한 영업이익 확대가 필요하다”-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오세조 교수 연구팀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서울 양재동 농협 하나로마트를 방문해 "작년에 방문했던 한 프랜차이즈 업체는 최대 7단계에 이르는 돼지고기 유통단계를 3단계로 줄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돼지고기를 제공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정부는 최근 대형마트 3개사 임원들을 소집해 가격인하를 독려하며 유통구조 개선에 앞장서 달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