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소매경기전망지수 105] 전망 됐지만…"일시적 현상 그칠 듯"인터넷쇼핑몰, 백화점, 편의점,홈쇼핑 [호조]...대형마트, 슈퍼마켓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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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분기 [유통업체]의 체감경기가
    [무더위] 특수 효과로 살아날 전망이다.

    하지만 완전한 경기회복 신호라기보다는
    [계절적 특수]가 반영된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것으로 예측됐다.

    1년만에 살아난 소비시장 회복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실속형] 상품개발을 통한
    소비자 물가부담을 덜어주는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에
    3분기 전망치가 전분기보다 7포인트 상승한 [105]로 집계됐다.

     

    소매유통업 경기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웃돈 것은
    지난해 3분기 이후 1년만이다.

     

    [소비자심리지수(RBSI)]가 2개월 연속상승하면서
    1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움츠렸던 소비시장이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계절적 특수가 겹치며
    3분기 유통기업의 매출이
    다소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RBSI(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며
    [미만]이면 그 반대다.

  •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113)]과
    [백화점(113)]의 전망이 가장 밝았다.
    이어 [편의점(105)],
    [홈쇼핑(104)]도 호황이 예측됐다.

    하지만 [대형마트(98)]와
    [슈퍼마켓(97)]은 기준치를 밑돌며,
    다소 부진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측됐다.

     


  • 우선 [인터넷쇼핑몰]은
    유통기업의 온라인몰에 대한 투자 강화와
    바캉스 시즌을 맞아
    [의류],
    [패션잡화]의 매출증가로,
    여름특수를 가장 크게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백화점]은
    캠핑열풍과 마른 장마로 인해
    [의류],
    [스포츠레저용품]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는데다,
    대대적인 여름 정기세일과 이른 추석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출 호조가 기대되고 있다.

     

    [편의점]은
    하절기 야간매출 증가와
    [음료],
    [빙과류] 등 여름철 인기상품 매출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컸고,
    [홈쇼핑] 역시
    장마와 이어지는 무더위에 안방쇼핑족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달리 [대형마트]는
    대대적 할인행사와 추석명절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영업규제에 대한 우려로
    지난해 2분기 이후 6분기 연속 기준치를 하회했으며,
    [슈퍼마켓]도 SSM 규제 우려가 여름특수 기대감 보다 컸다.

     

    3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는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32.9%)]을 첫 손에 꼽았고,
    이어 [수익성 하락(18%)],
    [업태간 경쟁격화(12.2%)],
    [유통관련 규제강화(11.6%)],
    [업태내 경쟁심화(9.4%)],
    [인력부족(5.9%)],
    [상품가격 상승(4.9%)],
    [자금사정 악화(3.4%)] 등의 순이었다.

     

    <대한상공회의소> <김경종> 유통물류진흥원장의 설명이다.

    "유통업 체감경기가
    3분기에 다소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완전한 경기회복 신호로 판단되기 보다는
    계절적 특수가 반영된 일시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하반기 국내 경제상황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유통기업들은 저가 실속형 상품개발을 통해,
    소비자 물가부담을 덜어줘야만
    소비시장 회복세를 지속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