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 소비패턴 확산 맞춰 실제 소비수요 높은 스팸, 식용유 등 복합형 세트 강화
연어캔, 국내 생산 백설 카놀라유, 국산종자 토종김 등 차별화


[CJ제일제당]
올 추석 [중저가] [실속형] 선물세트를 콘셉트로
5000억원 규모(업계 추정/추석 기준)의 가공식품 선물세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실속형 소비패턴 추세에 발맞춰
2~5만원대의 중저가 선물세트를 대폭 확대, 
실제 쓰임새가 많은 다양한 품목들로 구성한 
복합형 선물세트의 비중을 강화시켰다.

장기 불황 및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중저가이면서도 실용적인
CJ제일제당의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추석을 맞아 지난 설 대비 구성,
디자인을 전면 개편한 130여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신규 세트들을 새롭게 선보였고, 
유통 경로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주력했다.

명절 선물세트의 베스트셀러 [스팸세트]의 경우,
10년 연속 캔햄 카테고리 선물세트에서 1위를 차지한 대표적인 선물세트에 걸맞게
[스팸단품세트], [스팸고급유세트], [스팸연어세트], [스팸스위트세트] 등 
구성을 다양화해 소비자들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가격대도 1만원대에서부터 7만원대까지 폭넓게 구성했다. 

특히 올해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2~3만원대의 중저가 세트 비중을 
지난 설 대비 20% 이상 늘리는가 하면,
스팸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스팸 블랙라벨]의 경우 
새롭게 선보인 안달루시아산 올리브유로 새롭게 구성했다.

스팸으로만 구성된 [스팸6호](4만2800원/스팸클래식200*12)와
[스팸8호](3만1800원/스팸클래식200*9) 가
올 추석에도 가장 큰 인기를 끌며 
매출 성장에 한 몫할 예정이다.

전통적인 명절 선물인 [식용유 세트]는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
프리미엄유를 중심으로 세트 구성했고, 
국내 최초로 국내에서 생산한 카놀라유로 세트를 선보이며
경쟁사와의 차별화에 중점을 뒀다. 

특히 프리미엄 식용유라 불리는 제품들로 세트를 구성했음에도
가격대가 2만원 전후를 많이 준비해 [실속형 세트]에
가장 잘 부합하는 선물로 인기가 예상된다. 

유제품 단독으로만 구성한 세트 비중을 축소했고 
복합형 세트 내 유제품의 구성을 늘렸다.

한편 스페인 현지에서 생산한 [안달루시아산 올리브유]와 
[하이올레익 해바라기유]가 포함된 신규세트도
지난해에 이어 추석 대목을 노리고 있다. 

주력 제품으로는 [백설 포도씨유2호](2만3800원/포도씨유900ml*2)와
[백설 프리미엄14호](9900원/해바라기유500ml*1 + 카놀라유500ml*2)로
가격대비 높은 만족도가 예상된다.

특히 올해는 실속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다채로운 구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실속과 만족도를 극대화한 복합 구성의 [특선세트]에도 큰 변화를 줬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팸, 고급유, 연어캔 등을 기본 구성으로, 
받는 입장에서 쓰임새가 다양한 구성품들을 담은 실속형 복합세트로 
새롭게 리뉴얼했다. 

특히 알래스카 연어캔의 비중을 대대적으로 확대 구성하며 
선물세트의 고급화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이 밖에 기존 [햇바삭 김] 선물세트를 
국내 최초 국산 김 종자 [전남슈퍼김 1호]로 만든 
[햇바삭 토종김]으로 전면 교체해 세트를 구성했다.

[햇바삭 토종김]은 
김 종자부터 국산이라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영양소가 풍부하고 깨끗한 해남지역에서 
건강하게 자란 김으로 만든 게 특징이다. 

또한  [한뿌리] 선물세트는 
병 용기와 디자인을 변경해 새로움을 추구했으며, 
[한뿌리 마] 제품은 
새롭게 마 퓨레를 첨가해
생생한 마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리뉴얼했다.

"올해 추석에도 소비자들이 선물세트 구입 시 
일품목으로 구성된 세트보다는 
실용적인 품목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복합선물 세트를 구매하는 트렌드로 바뀌고 있다.

실속형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복합선물세트와
2~5만원대 중저가 실용적인 세트를 중심으로 
현장 영업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 장승훈 CJ제일제당 선물세트 마케팅 담당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