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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편성채널이 채널사용사업자(PP) CJ E&M 보다
[시청점유율]이 낮았다.
20일 방송통신위원회가 조사한
2012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에 따르면△KBS 36.163%
△MBC 16.022%
△SBS 11.408%
△CJ E&M 9.384%
△TV 조선 8.785%
△JTBC 7.878%
△채널 A 5.874%
△MBN 3.310%순으로 나타났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 같은 수치가 [시청률]이 아닌
각 매체가 미치는 [영향력]을 말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보면
[KBS]가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CJ E&M] 채널들이
그 다음으로 [종편]이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챔프비전(티브로드계열) 2.822%
△씨유미디어(C&M 계열) 1.960%
△EBS 1.935%
△YTN 1.776%
△KNN 1.630%
△연합뉴스TV 0.777%
△현대미디어(HCN 계열) 0.660%
△씨엠비홀딩스(CMB 계열) 0.257%
등으로 나타났다.
이번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조사는 2012년 말 기준으로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34개 방송사업자(법인 기준) 369개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했다.
이번 조사 중 [시청점유율 제한 규제 30%]를 넘는 초과 사업자는 없었다.
다만 KBS는 정부가 전액 출자한 방송사업자이므로
규제 대상에 해당하지 않았다.
한편, 방통위는
텔레비전 방송과 일간신문의 매체영향력의 차이를 알려주는
[매체교환율]도 발표했다.
이는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시청점유율]로 환산할 때 적용하는 것으로
방송을 1로 볼 때 상대적으로 일간신문이 차지하는 영향력 비율을 말한다.
이번 조사한 2012년도 [매체교환율]은 0.45로
이용자 측면과 시장 측면을 고려해 산정했다.<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단순하게 보지 말자>
시청점유율은 결코 단순하게 계산 된 것이 아니다.방송사업자 [본인] 만의 시청점유율에
특수 관계자 및 주식·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했다.
여기에 일간신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시청점유율로 환산한 다음
최종 합산했다.
<시청점유율, 30% 넘으면 왜 안 돼?>
영리를 추구하는 특정 매체에 영향력이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특정 방향을 추구하는 A방송사의 시청점유율이 30%가 넘는다면
이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이
객관적인 시각이 아닌 A방송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집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이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시청 점유율을 정한 것이다.
하지만 KBS는 정부가 운영하는 공영 방송이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계속적으로 영향력을 미쳐왔기 때문에
단순 시청점유율 30% 규제 안에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