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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가 교섭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또다시 [파업]을 결정했다.
이들에게 [대화]란 곧 [파업]을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파업 외엔 길이 없는
막다른 절벽에 놓여져 있기 때문인지 의문이다.현대차 노조는
28일 [쟁대위속보]를 통해
"교섭 진척이 더딘 것은 사측의 잘못이며
사측이 감당해야 할 생산 타격은 더 커질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또 28·30일에 파업을 지속할 것이며
임단협이 해결될 때까지
잔업 및 특근을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실제로 28일 이뤄진 부분파업으로
현대차는
단일 피해액 770억원(3,787대) 규모의 손실을 입었다.노조의 이 같은 강경 조치는
회사에 막대한 피해를 입혀
교섭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한
행동으로 풀이된다."결단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시간이 많이 지체된 만큼,
사측은 원만한 타협점을 찾기 위해서라도
이번 주 두 차례 교섭에서
조합원이 납득할 안을 제출해야 한다."
-문용문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이처럼 노조측은
파업이란 [칼]을 꺼내 들고
끊임없이 사측을 압박,
원하는 바를 얻어내려 하고 있다.하지만 이들의 파업 결정에선
과거 서민 근로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당위성을 찾아보기 힘들다.이에 최근 언론과 시민들, 부품업체들로부터
[이기주의적 파업]을 벌이고 있다는
지탄을 받는 것이다.특히 파업이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님에도
대화 보다는 파업이란 극단적 선택을 지속한 데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현대차는 이미 노사 양측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힘겨루기]를 원치 않는다며
실무적 차원의 교섭을
더 자주 진행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파업이란 극단적 수단을 택하지 않아도
사측과 대화의 문은 열려있는 것이다.하지만 노조측은
총 75건 180항목을 들고 나와
이에 대한 답을 일괄제시할 것만을 요구해 왔다.애초부터 무리한 조건을 던져놓고
그에 대한 답을 못하니 파업을 하겠다는 행태다.지난 5월 28일 첫 상견례 이후
일괄제시안만 고집하던 노조는
20일 첫 파업 이후 치러진 교섭에서
임금협상안을 제외한 73개 안 중 27개 안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굳이 파업하지 않고
실질적인 교섭을 했어도
이뤄낼 수 있는 성과였을 것이다.노조측은
핵심쟁점에 대한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다며
또다시 파업을 벌이고 있다.교섭 진척이 더디다는 이유다.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며
빨리 가는 길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현대차 노조가 조금은 돌아가더라도
[대화의 길]을 선택하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