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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이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1년을 맞아
관련 통계를 분석한 결과,
편의점 안전상비약 판매가
약국 문을 닫는 시간대 소비자 불편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이
안전상비약 판매를 시작한
지난 해 11월 15일부터 이달 14일까지
1년간 요일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의 23.5%가 일요일,
16.3%가 토요일에 발생하는 등
약 40.0%가 주말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전상비의약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시간대는
대부분의 약국이 문을 닫는 20시에서 자정 사이로
전체의 36.5%를 차지했고
새벽 시간대(00시~06시) 매출도 15.4%에 달했다.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3분기 안전상비약 매출이
지난 2분기 대비 15.1% 증가했고,
2분기 역시 1분기 대비 8.5% 증가하는 등
평균 11.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 해 12월부터 지난 10월까지의 월별 매출 지수 결과를 봐도
3월부터 지수가 100을 상회하기 시작해
지난 9월에는 추석 연휴와 환절기 등의 영향으로 140.9까지 치솟았다.
한편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군은
[해열진통제]로 전체 매출의 38.3%를 차지한 가운데,
감기약(25.9%),
파스(20.1%),
소화제(15.7%)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상비약이 가장 많이 판매된 상권은
[주택가]로 전체 매출 중 절반 이상(52.3%)이
주택가에서 판매되었다.
다음으로 유흥가 28.3%, 오피스가 12.2%, 학원가 7.2% 순이었다.
현재 안전상비의약품이
편의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 미만이지만,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전체 상품 수가
약 1,500~2,000개 정도임을 감안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수치이다.
또 업계에서는 안전상비약 매출 자체 보다는
고객 편의 증대라는 서비스 측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매출자료를 볼 때 지난 1년간 편의점 안전상비약 판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으로도 국민 건강에 기여한다는 마음으로 판매 원칙을 준수하고
복약 안내를 철저히 하도록 노력하겠다.”
-이진희 세븐일레븐 담당 MD(상품기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