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납품비리’ 관련 여론 주목에 부담 느낀 듯 내부적 조직개편 등 자정 노력 했으나 여론은 여전히 ‘쌀쌀’

대우조선해양이 반 박자 늦은 시점에 임원인사를 단행,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우조선측은 “지난 17일 임원 승진인사를 단행했다”고 20일 밝혔다.
통상 대기업들의 임원인사가 연말께 단행된 것을 생각하면
반 박자 늦은 시점에 이뤄진 셈이다.
그럼에도 임원승진 폭 내지 승진대상자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17일 임원 승진인사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내부 포털에만 통보가 된 상태로
외부에 공개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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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관계자


대우조선이 이런 ‘은밀한’ 인사를 단행한 배경은
지난해 ‘납품비리’건과 관련해 사측의 ‘필벌(必罰)’에 대한
세간의 관심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대우조선은
대대적 ‘납품비리’건으로 큰 홍역을 치른 바 있다.

2013년 10월 울산지검 특별수사부는
대우조선의 납품 비리 수사결과를 발표하며 
상무 이사를 비롯한 임원급 4명을 포함 전·현직 직원 11명을 구속,
3명 불구속 기소, 임직원 12명에 대해서는 징계통보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주인 없는 회사의 한계’라며 여론의 질타가 이어지자
대우조선 임원 60여명 전원이 고재호 사장에게 사표를 제출하는 일도 있었다.

최종적으로 10여명의 임원에 대해 사표가 수리돼
이들은 지난해 말 경 회사를 떠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신년사에서 고 사장이 
첫 번째 경영방침으로 ‘윤리경영 준수’를 내세우는 등 
대우조선 측은 준법경영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대우조선의 한 사외이사는 “임원진 회의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이 논의되고,
내부적으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단행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반면 이러한 대우조선의 내부적인 자정노력을 두고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업계의 시각도 존재한다.

“준법경영을 통해 글로벌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음에도
모든 부분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또 비리에 대한 문책성 인사보다
내부적으로 승진인사가 더 많았다는 말도 나오고 있어
대우조선의 2014년 출발이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