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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신개념 용접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
생산 비용 감소, 품질 향상 등 다양한 유무형 효과를 기대하게 됐다.대우조선은 기존 용접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위빙 SAW 용접장치]를 개발,
선박건조현장에 적용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기존에 선박 블록을 하나로 붙이는 용접작업을 할 경우,
용접기를 고정시키고 대상이 되는 부분을 여러 번 용접함으로써
하나로 이어주는 방식을 사용했다.이 경우 작업 속도도 느리고 숙달된 용접공이 아닌 경우
용접 품질이 균일하지 않아 불량률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었다.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위빙 SAW 용접장치]는
용접기와 자동 모터, 와이어 등을 결합시켜
용접봉을 좌우로 반복해 움직이면서 대상이 되는 부분을 골고루 용접한다.대우조선 측은 기존 방식과 비교했을 때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양의 용접봉을 고루 녹이면서
용접 시간과 횟수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동시에
전체적으로 균일한 고품질의 용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실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세계 최대 플랫폼 설치∙해체선에
이 장치와 기술을 승인 받아 적용한 결과,
두께 150mm 후판 용접의 생산성이 최소 3배 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현재까지 국내에 3건, 해외에 2건의 관련 특허를 보유한 대우조선은
이 장치의 적용으로 매년 37억 원에 달하는 생산시수 절감 효과와 함께
용접 불량률 감소, 제품 품질향상 등
다양한 유∙무형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빙 용접장치는 그 특성상 철판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효율이 높아진다.
조선해양 제품들의 대형화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위빙 SAW 용접장치와 기술은 현장 트렌드에 맞춘 고효율의 생산 장비이다"-대우조선해양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