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유출 관련 뒷수습?협회 측, "가격 경쟁 통해 전반적인 비용 인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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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신금융협회>의 [카드 종이전표 수거업무]가
    이번 정보유출 사건의 뒷수습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2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는
    오는 2월부터 카드 종이전표 수거업무를 시작한다.

     

    종이전표에는
    카드번호의 일부가 암호화돼 표시된다.

     

    하지만 영세한 POS단말기 제조업체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 이 기준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고객정보유출 우려가 있다. 

    실제로 카드 영수증 2~3장을 합치면
    카드번호 16자리는 물론,
    유효기간까지 모두 알 수 있다.

    또 일부 밴(VAN) 대리점의 정보유출도 문제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등 고객의 개인정보와
    가맹점주의 주민등록증 사본, 통장 사본 등을
    보유한 밴 대리점이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종이전표를 통한 고객정보유출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여신금융협회의 이번 종이전표 수거가 정보유출 사태의 뒷수습이란
    해석도 있다.


    하지만 협회 측은
    "종이전표 수거작업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위한 조치일 뿐
    정보유출 사태의 뒷수습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협회는 밴사보다 3원 저렴한 금액인 27원을 받아
    가격 경쟁을 통해 전반적인 비용을 인하하겠다는 목적이다.

    정보유출의 경우,
    카드 단말기(POS)를 만드는 영세업자들이

    법적 강제사항은 물론 보안기준도 없이 만들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앞으로 단말기도 협회 인증을 거쳐
    보안상 문제가 없는 단말기만 유통시킬 것이다."

       - 여신금융협회 관계자



    한편, 협회는
    밴사가 신용카드사 등으로부터 받은 수수료 가운데 일부를
    가맹점에 [리베이트]로 제공해 왔던 관행도 개선할 계획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비정상의 정상화]를 주문한 것 같이
    종이전표 수거 업무를 시작으로
    밴 시장의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다만, 사회적 혼란 및 비용 등을 감안해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여신금융협회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