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 3년 사이 2.5배 증가…‘약사들, 재고↑ 매출 뚝 [울상]’제약업계, [신유통채널 관심] 다양한 제품 들고 ‘공격적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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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은 팔지 않는드럭스토어(뷰티앤 헬스샵)들이우후죽순 들어서자이를 유통망으로 삼아매출을 늘리려는 제약사와,재고만 늘어가는 약국가의희비가 교차하고 있어관련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5일산업통상자원부가 제출한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작년 기준 드럭스토어 매장들은총 470여개 이상으로지난 2010년 180여개였던 점에 비하면3년사이 약 2.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가장 많은 점포는CJ의 올리브영이지난해 8월 기준 365곳,GS왓슨스는 올해 88곳으로2010년 40곳에 비하면 2배 이상늘어난 수치다.이와 관련제약업계는기존 약국에서 판매하는건강기능식품과약국전용화장품의 매출이 줄어들자신유통채널로 드럭스토어를주시하고 있다.반면약국가는최근 드럭스토어들이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등의 품목을50% 이상 파격적 할인 마케팅에 가세하자매출에 2/3 이상의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우선제약사들은드럭스토어 시장이급속히 팽창하자더 이상 약국 눈치를 보지 않겠다는눈치가 역력하다는 게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다.유한양행은화장품을 수입해 드럭스토어를 통해판매중이다.국내 드럭스토어에서[바이오오일]이라는 화장품을 수입해 판매 중이며,이 제품은 김남주 오일로 알려져임산부 및 건조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에게인기가 많다.이 밖에[아쿠가 플러스]라는 이너뷰티 제품을드럭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등이 시장에 적극적인 참여 중이다.동아제약은 최근두피, 모발 건강 개선에 효과적인헤어케어 제품[해리치 베다셀 TM 헤어 프로그램]을드럭스토어에 선보였다.기존 [해리치] 제품이 있었으나[탈모예방과 양모]에 특허를 받은베다셀 성분을 추가해샴푸, 컨디셔너, 에센스 등으로새로운 라인을 만들어올리브영에서만 판매 중이다.여성전용 숙취해소 음료인[모닝케어 레이디] 역시드럭스토어를 중심으로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매출을 올리고 있다.보령제약그룹의 계열사 보령수앤수도최근 일본 드럭스토어 스테디셀러제품인[슬림워크]를 출시해이달부터 국내 드럭스토어를 중심으로판매할 계획이다.[슬림워크]는부위별 단계 압박스타킹으로발목, 종아리, 허벅지 등자신 없는 부위에 압박효과를 넣어다리라인을 살려주는 기능성 스타킹이다.보령수앤수 측은이 스타킹이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기능성으로도 우수해일본 외에도 홍콩, 대만 여성들에게도인기몰이 중이라고 전했다."드럭스토어가 커지고 있지만판매할 수 있는 품목이 제한적이고,아직까지 거래하던 약국과의 눈치 때문에망설이는 업체들도 상당수 있다.그러나드럭스토어가기존 뷰티 판매에 몰입했던 것과 달리앞으로는 건강보조식품, 건강관리제품 등다양한 품목을 취급할 예정으로제약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이어질 전망이다."- 제약업계 관계자반면드럭스토어의 공격적 행보로이들 주변 약국가는온몸으로 매출 타격을실감 중이라고 입을 모았다."약국을 놓고도50~100m 안에대기업 계열의 드럭스토어가 입점한데다상상초월의 할인이벤트를 자주 진행하는 까닭에의약외품(건강기능식품, 건강관련 용품) 및 화장품 매출이지난 달보다 각각 40%, 90% 이상 줄었다.드럭스토어가 많아지기 전에는약국화장품 매출이 일정했지만이들 점포 때문에화장품을 취급하는 자체가손해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다.드럭스토어처럼원플러스 원 이벤트 등의 행사도실시해봤지만 역부족이어서약국을 이전도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서울 강남구 서초동 M*** 약국, 신진호(48) 약사한편지난해 중소기업청 조사 결과드럭스토어 때문에타격을 봤다고 주장한 경우를업종별로 분류한 결과슈퍼마켓(19.8%), 화장품점(14.1%),약국(12.8%), 편의점(11%) 순으로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