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YMCA 등 피해보상·감시 요구
  • 2012년 이후 또 다시 발생한 KT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인해 시민단체들이 KT 및 정부에 책임을 묻고 나섰다. 
     
    최근 KT는 홈페이지 해킹으로 인해 981만 명 고객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번호 등 12가지 정보가 유출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정의센터는 18일 광화문 KT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고객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는 공익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지난 2012년 870만 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됐을 당시 보안시스템 강화를 약속했음에도 1년 넘게 보안시스템을 개선하지 않았다"며 "기업 개인정보보호 책임 강화를 위해 소비자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다음달까지 중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오는 5월 초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서울 YMCA 시민중계실은 19일 감사원 종합상담센터 앞에서 KT 규제 감독 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의 직무 유기 여부에 대한 감사원 감사청구를 요구할 예정이다.
     
    YMCA는 이번 감사청구를 통해 KT의 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인한 반복적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조사와 시정 조치를 해야할 책무가 있는 방통위와 미래부가 직무를 유기하지 않았는지 여부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를 요청한다.
     
    반복적으로 각 기업에서 고객정보 유출 사고가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자 시민단체들이 직접 나서 기업과 정부에 피해보상 및 철저한 감시를 요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