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외국인 신용카드 국내사용 지출액 빅데이터 분석' 발표전체 외국인 사용액 중 중국인 비중 50% 육박
  • ▲ 신한카드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외국인 신용카드 국내사용 지출액 자료 중 국적별 이용현황 표.
    ▲ 신한카드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외국인 신용카드 국내사용 지출액 자료 중 국적별 이용현황 표.

     

    지난해 국내에 방문한 중국인들의 카드 사용액이 전년대비 82.7%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외국인 사용액 중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도 50%에 육박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14일 신한카드의 '외국인 신용카드 국내사용 지출액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외국인이 지난해 국내에서 이용한 카드 이용액은 7조8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국내 사용금액 기준 비중은 중국(48.1%), 일본(18.5%), 미국(9.5%) 순이었다. 1위인 중국은 전년대비 82.7% 증가한 반면, 일본은 엔저로 인해 22.4% 감소했다.

    중국인 국내카드사용금액 증가현상은 주요 업종별 이용액 비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쇼핑센터·쇼핑몰(70.3%), 면세점(68.9%), 백화점(65.7%), 할인·편의점(56.4%) 등 쇼핑업종에서 중국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61.0%에 달했다.

    스키, 골프 등 스포츠업종 이용금액 비중은 46.5%, 미용 등 체험업종의 경우에는 43.9%로 나타났다. 의료부문에서도 중국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46.6%, 음식 46.6%, 숙박은 46.1%로 분석됐다. 

    외국인 이용업종 중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업종은 스포츠 103.2%, 의료부문 60.1%, 음식 40.9%, 쇼핑21.3%, 숙박14.9% 순이었다.

    의료부문을 살펴보면 병원업종이 전년대비 60.1%  신장했으며, 특히 성형외과 77.6%와 종합병원 57.2%에서의 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러시아인들의 이용 증가세가 50.5%로 두드러지며, 2014년 한-러 상호 비자 면제 협정을 통해 의료부문의 교류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 분야별 비중은 골프장 63.0%, 스키장 12.7%, 종합레저타운 11.2%의 순이며, 경기 47.7%, 제주 19.5%, 강원 14.7% 지역에서 주로 이용됐다. 스키장은 강원 지역 95.0%에서 중국 34.1% 관광객에 의한 지출이 많았다.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는 영화·공연·콘서트 등 문화공연의 전년대비 증가율이 43.1%이며, 한류열풍으로 인해 음반과 음원 업종 역시 46.5%로 지속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은 "이와 같은 외국인들의 카드이용 빅데이터 분석을 문화·체육·관광 분야별 정책개발에 활용,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면서 "공익차원에서 관계당국의 통계데이터 등과 연계해 내수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들의 매출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67.6%), 경기(6.7%), 인천(5.7%) 순으로 나타나고, 5순위인 제주(3.0%)는 중국관광객 호황으로 전년대비 +54.7%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업종별 지출형태를 보면 쇼핑(38.7%), 숙박(26.8%), 음식(7.4%)에 대부분 지출됐다.

    주로 서울 중구, 강남구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지출하고 있는 고가형 백화점의 경우 전년대비 20.9%, 면세점은 17.4%  증가에 그치는 등 신장세는 둔화됐다. 

    이와 달리 전국각지에 분포돼 있는 저가형 할인마트 37.9%, 패션잡화점 31.0%의 증가세가 높은 것을 볼 때 외국인 결제지역과 쇼핑아이템이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박창훈 신한카드 빅데이터 마케팅팀 부장은 "이번 분석결과 중국인들이 의료부문과 가전구매 등 고액결제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인들의 다변화된 국내소비 트랜드를 감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