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수준 에너지밀도 보유한 차세대 제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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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삼성의 모기업인 르노가 리튬이온 배터리 유력 제조업체인 LG화학과 차세대 전기차 개발에 손을 잡는다.

    르노삼성자동차는 글로벌 전기차 개발을 강화중인 르노그룹과 LG화학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연구 개발을 위해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는다고 21일 밝혔다. 양사는 장거리 전기차에 장착될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르노그룹 티에리 볼로레 최고경쟁력책임자와 LG화학 권영수 전지사업본부장이 서울 LG 그룹 본사에서 만나 ‘장거리 차세대 전기차 공동 개발 MOU’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향후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차세대 전기차 공동 개발에는 LG화학이 제공하는 고 에너지밀도 배터리를 장착할 예정이다. 티에리 볼로레 르노 최고경쟁력책임자는 "LG와의 차세대 배터리 공동 개발을 통해 르노가 추진하는 다양한 전기차 사업이 한 발 더 나아가게 되었다"며 "르노는 앞으로도 르노삼성자동차를 통해 한국 자동차 산업에 보다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도 "이번 르노와의 장거리 전기차 개발은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끄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르노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르노삼성은 LG화학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차 SM3 Z.E.를 판매중이다. 고속 주행 성능 또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견줘도 손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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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M3 Z.E.는 저속 주행 시 보행자가 차량접근을 인지하지 못해 일어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30km/h이내로 주행 시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내는 Z.E. 보이스 기능을 탑재, 엔진소리가 안나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했고 각종 안전사양(6에어백, HSA, ESC, TPMS, EBD-ABS 등)도 기본으로 적용했다.

    또한 차량에 장착된 22kwh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는 국내 최초로 75% 용량보증(5년 또는 10만km)을 실시함으로써 배터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했다. 또한 감속하거나 내리막길 주행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재충전함으로써 주행거리를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회생제동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