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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가 통상임금 확대를 놓고 122일간 교섭을 끌다 2일 완전 타결로 올 임금협상을 마무리했다.
지난해 임단협에서 15일간 파업을 벌여 5만191대의 생산을 지연시키며, 회사측에 1조 225억의 손실을 초래했던 것에 비하면 적지 않은 성과다.
사측은 통삼임금 부문에서 노조의 양보를 끌어냈고, 임금부문과 관련 실제 성과와 연동되는 성과금 지급체계에 대한 노사 간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여기에 회사의 미래발전 전략에 대한 공동보조 등 큰 틀을 만드는 차원에서 의견차를 봉합, 노사 양측 모두 명분을 얻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통상임금 문제는 노사 협의체를 구성해 자율적 협상을 지속해애 하는 상황에서 모두가 만족하는 새로운 임금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지는 숙제다.
◇미래전략 인식 공유, 노사 패러다임 변화오나=현대차는 지금까지 ‘임금’만이 쟁점이 되는 교섭관행에서 벗어나 노사 모두의 미래발전 전략에 대해 함께 고민하기로 합의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는 평가다.
노사는 생산성 향상과 완벽한 품질의 차량 생산이 향후 고품질‧고부가가치 차량 생산으로 이어진다는데 공감하고 향후 국내공장 물량확보 및 직원 고용안정, 나아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동노력하기로 해 주목된다.
직원들의 사기증진과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해 대규모 설비투자를 하기로 했고, 품질 향상을 위한 분기별 노사공동 세미나 실시 등은 좋은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통상임금 합의 전망과 과제는=자율협의로 합의된 통상임금 확대 현안에 대한 문제는 핵심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내년 3월까지 노조 조합원들이 만족할 만한 해법을 찾지 못한다면 노사가 향후 어떤 시나리오를 그려나갈지에 따라 ‘통상임금 성패’가 갈라질 수 있어 현재로서는 전망을 낙관하기만은 힘들다.
당장 노사는 오는 11월 통상임금 소송 결과에 따라 적용하고, 선진임금체계 도입을 위한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확대 신설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특히 노사는 통상임금 문제의 근본적 원인이 되는 복잡한 수당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임금체계 개선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노사가 함께 해외 선진임금제도 벤치마킹에 나서는 등 선진 임금체계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사의 이번 합의는 유사한 상여금 지급형태를 가지고 있는 다른 기업들의 통상임금 해법에 대한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평가다. 현대차 관계자는 "통상임금 범위 확대 문제를 현대차만의 문제로 국한하지 않고 자동차 산업과 국가경제적 측면을 포함해 보다 거시적으로 접근해 중소 협력업체와의 양극화 해소에도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