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2대 중 1대가 LG전자 제품은 비정상"
  •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LGU+가 LG전자 스마트폰에 대해 부당한 '밀어주기'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 소속 김기식 의원은 20일 LGU+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단말기 구입 등 상품구입원가 1조2451억원 중 46.5%인 5787억원이 LG전자와의 내부 거래액이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LGU+가 구입하는 스마트폰 2대 중 1대가 LG전자 제품이라는 통계는 LG휴대폰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지난 5월까지 22%인 점을 감안할 때 매우 비정상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난 4월 기준 10%대에 머물던 LG전자의 점유율이 5월 이후 22%로 급상승한 것도 G3같은 신제품 출시 효과라기 보다 다른 이통사 영업정지 기간(14년 3~5월) 동안 LGU+가 적극적으로 계열사 구매비중을 늘린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은 이같은 지적에 대해 "LG U+의 계열사간 부당지원 행위 여부에 대해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 ⓒ제공=김기식 의원실
    ▲ ⓒ제공=김기식 의원실

     

    이날 국감에서는 또 LGU+가 이전에도 LG전자 단말기에 대해서만 과도한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자사 유통망을 통해 조직적으로 판매를 지원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아울러 LG전자에 대해서는 과다한 지원을 하면서도 당시 워크아웃 위기를 겪던 팬택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베가 시크릿업 출고가를 인하하는 등 횡포를 부려 팬택의 법정관리에 일부 영향을 끼쳤다는 지적까지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