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의 '클라우드(Kloud)' 맥주가 출시 6개월 동안 약 6천만병이 팔렸다.
 
27일 롯데주류에 따르면 '클라우드'는 하루 평균 약 33만병, 1초당 4병 가량 판매, 0.3초 마다 1병씩 팔렸다. 
 
또 6개월간 판매된 '클라우드' 병(330ml 기준 235mm)을 일렬로 눕혀 놓으면 약 1만4천km로 서울-부산(415km)을 15회 이상 왕복할 수 있는 길이로, 20~69세까지의 우리나라 성인 인구를 약 3천만명 정도로 추산했을 때 1인당 2병씩 마신 셈이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주류 제품들이 생산 후 출고까지 평균 열흘에서 보름 정도 소요되는데 비해 '클라우드'는 최근 주문량이 출시 초기보다 100% 이상 늘어나면서 생산 후 바로 출고되는 경우가 많아져 소비자들이 좀 더 신선한 상태의 맥주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클라우드'는 맥아, 홉, 물로 만든 맥주 원액에 추가로 물을 타지 않는 정통 독일식 제조방법인 '오리지날 그래비티(Original Gravity)공법'을 적용해 기존 '오비-하이트'가 양분하고 있던 맥주시장에 '맥주 삼국지' 시대를 열기 시작했다.
 
최근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 약 60%가 풍부한 맛 때문에 '클라우드'를 마신다고 답변해 물 타지 않아 맛과 거품이 풍부한 '클라우드'의 특징이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맥주 발효원액에 물을 타지 않는 차별화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각종 페스티벌, 호텔 풀파티 등 축제 참여와 전지현을 앞세운 동영상 론칭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 출시 직후 30% 수준이던 '클라우드'의 인지도가 9월달에 80%를 돌파하며 소비자 10명 중 8명이 '클라우드'를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클라우드'는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매달 평균 3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약 2만병 규모의 '클라우드'를 세계 최대 맥주시장인 미국에 처음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최근 '클라우드'의 주문량이 늘면서 생산하자마자 바로 출하되는 상황이라 소비자들은 더욱 신선한 '클라우드'를 접하실 수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클라우드'의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주류는 ‘100% 발효 원액에 물 타지 않는 맥주’ 콘셉트를 지속적으로 알려가며 판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각종 축제 및 파티 참가, 온·오프라인 이벤트, 전지현을 앞세운 신규 광고 등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매출 성장에 주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