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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데일리 DB
연간 100만원까지 교통카드 이용금액의 30%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이 부여될 전망이다.
창호교체 등 시공비에 대해 이자비용을 지원하고 민간금융사가 자금을 대출해 아파트단지가 LED 조명을 설치한 뒤 전기절감액으로 비용을 상환하는 금융모델도 확산된다.
정부는 2일 국가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를 열어 그동안의 인위적인 절약위주 정책에서 벗어나 이같은 내용의 한층 업그레이든 된 에너지절약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책의 핵심은 에너지 수요관리로 전통적인 유가 위기는 물론 최근 문제가 된 전력 위기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의 목표는 2017년 최종 에너지 소비를 전망치 보다 4.1% 감축하는 것이다.
수송분야에서의 에너지 수요관리를 위한 방안으로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연비개선, 전기차 보급확산 방안이 제시됐다.
정부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전국의 버스·지하철·철도·고속버스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호환 교통카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30%까지 세액공제대상에 포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대중교통 이용시 10∼20%의 그린카드 포인트를 지급하고 대상을 체크카드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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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승용차 등 일부에만 적용되고 있는 자동차 연비 표시(라벨링) 및 평균연비 제도를 트럭·버스 등의 중대형차량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전기차 배터리리스(Battery Lease) 서비스 시범사업과 공공기관 전기차 구입 의무화 방안도 추진된다.
아울러 소비주체별 에너지수요 관리와 효율향상을 위해 창호교체와 LED 조명을 설치비용 지원책도 세워진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정책은 인위적 절약위주 정책에서 벗어나 신기술, 시장을 활용한 보다 진보된 형태의 에너지 수요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