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통합 신사옥 의욕적 추진 "엔低에 소재혁신 집중, 세계최고 경쟁력 확보"

  • 현대차그룹이 올해  친환경·스마트 첨단기술과 브랜드 가치 등 미래 성장동력에 대한 중장기 투자 확대 원연을 선언했다. 이와함께 글로벌 생산·판매 효율성 제고 등 혁신을 통해 올해 820만대 판매를 넘어선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5년 시무식을 갖고, '투자 확대를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를 경영 화두로 제시했다. 이와함께 글로벌 자동차 생산·판매 목표를 820만대로 확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주요 추진 과제로 △브랜드 가치 제고 △그룹의 미래 경쟁력을위한 R&D 역량 강화 △글로벌 생산·판매 체계 효율화 △그룹 통합 신사옥 건립 △동반성장·사회공헌 및 안전관리 강화 등으로 설정했다.

    정 회장은  "지난 한 해 어려운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로 800만대 생산·판매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치하 하면서 "최근 세계 경제는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신흥국을 중심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고, 자동차 메이커 간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올해 경영환경을 진단했다.

    이에따라 정 회장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개발 능력의 확보를 통해 미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해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다양한 친환경차 및 현지 전략차의 출시와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친환경·스마트 첨단기술 및 브랜드 가치 향상 등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중장기 투자를 확대한다.

    정 회장은  "그룹의 미래 경쟁력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개발 능력을 얼마나 확보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어떻게 육성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며 "R&D 분야의 투자를 크게 확대해 첨단 연구시설을 늘리고, 우수한 연구인력 채용과 산학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대비해 글로벌 생산·판매 체계의 효율성도 대폭 향상시킬 방침이다.
    정 회장은 "전 세계 9개국 32개 공장과 6개의 R&D 연구소, 그리고 딜러를 포함 모든 판매 네트워크 간의 유기적 협조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엔저 공세와 관련, 생산성 향상과 플랫폼 및 부품 공용화, 소재 혁신 등 끊임없는 원가 경쟁력 확보 및 절감 노력 등을 통해 극복할 방침이다.

  •  
    이와 함께 정 회장은 금년 1월 설립 예정인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기반으로 국가 창조경제 실현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조기 활성화해 관련 산업간 융합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국가 창조경제 실현에도 적극 공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몽구 회장은 그룹 내 철강 분야는 첨단 소재 개발에 주력해 완성차의 품질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건설 분야는 핵심 기술 역량을 강화해 새로운 성장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통합 신사옥 건립과 관련, 정 회장은 "그룹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통합 신사옥은 대한민국의 경제와 문화를 대표하는 복합 비즈니스 센터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105층짜리 통합 신사옥 건립은 국내 자동차산업 및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외국 관광객 유치는 물론, 대규모 건설 투자를 통한 국내 일자리 창출 등 국가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란 게 회사측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