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1 개발로 1척당 약 100억원 기술로열티 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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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가 한국형 LNG선 화물창인 KC-1 설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한국가스공사는 12일 인천시에 위치한 LNG기술연구센터에서 한국형 LNG선 화물창인 KC-1 설계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하여 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과 MOU를 체결하고 'KC-1사업 추진반'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이번 협약은 가스공사가 지난해 발주한 6척의 LNG선 중 KC-1이 탑재된 2척에 대한 건조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가스공사 측에 따르면 KC-1사업 추진반은 KC-1 설계사업을 위한 임시조직으로 합작투자회사(JVC : Joint Venture Company) 설립 전까지 운영될 예정이다.가스공사는 2004년 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과 KC-1 기술개발 협약을 체결한 후 10여년의 공동연구개발 끝에 KC-1을 개발하여 화물창기술 국산화에 성공한 바 있다.가스공사는 KC-1의 개발로 1척당 약 100억원의 기술로열티 절감과 더불어 국산기자재 사용 등 관련 중소기업들과의 동반성장 실현, 나아가 향후 세계 LNG선 시장에서 KC-1 기술의 적용에 의한 로열티 수익을 통해 우리나라의 고부가가치 기술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전망이다.올해부터 건조되는 KC-1 국적선 2척은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이 2015년 12월까지 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며 삼성중공업이 건조를, SK해운이 운영을 맡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