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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한국식 이너뷰티가 뜨고 있다. 이너뷰티는 화장품을 바르는 등 피부 표면만을 일시적으로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몸에 좋은 식품',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을 통해 피부 속 건강을 챙겨 피부 자체를 좋게 하려는 경향을 말한다.코트라(KOTRA) 25일 전 세계 84개국 124개 무역관을 통해 권역별 한류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전 중국인들은 중국 영화배우 판빙빙처럼 또렷한 이목구비를 선호했다. 하지만 최근엔 한류의 영향으로 맑고 하얀 피부를 가진 이영애와 전지현 같은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국내 제약사 경남제약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큰 인기를 얻은 배우 김수현을 비타민C '레모나' 모델로 발탁, 중국 이너뷰티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과거 '양귀비'가 비타민 C가 풍부한 '여지'를 즐겨먹어 미모를 유지했다는 유명한 일화를 활용해 '먹어서 예뻐질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공략한 사례다.
경남제약은 김수현을 모델로 발탁한 이후 레모나 매출액이 전년대비 30%나 늘었다. 아모레 퍼시픽도 마시는 '콜라겐 드링크'를 출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코트라는 또 한류 콘텐츠 수출이 기존의 드라마나 K-POP 중심에서 SBS 런닝맨 등 예능 프로그램 등으로까지 그 폭이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류는 중화권과 동남아를 넘어 중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까지 인기가 확대되고 있다.
2013년 브라질 상파울루에 오픈한 한국식 치킨 레스토랑인 'K팝 치킨'은 현지 한류 팬들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터키에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과 한류 상품, 콘텐츠, 문화, 역사를 소개하는 한류 잡지 'K-World'가 출간됐다.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는 '대장금'에 이어 '주몽', '추노' 등 전통 사극이 인기를 끌고 있다.
북미와 유럽에선 한류를 통한 'K-Food' 진출이 두드러졌다. 영국에는 한식당 CJ 비비고가 이미 진출해있는데, 현지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크로아티아의 대표적인 관광지 두브로브니크에는 '강남스타일'이라는 명칭의 한식당이 생겨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매장은 개점이래 매출이 150%씩 성장하고 있다.
CIS권의 한류 성장세도 계속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몽골 등은 한류드라마를 통해 김수현, 이민호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으며, 이런 젊은 층의 인기는 화장품, 의류의 관심 뿐 아니라 대학의 한국어학과 개설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 키에프에도 한국음식점이 속속 생기며 인기를 얻고 있다. 몽골에 진출한 카페베네의 경우엔 인기 배우 김범을 매장 오픈식에 초청해 현지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전병석 코트라 지식서비스사업단장은 "국내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선 한류 열풍을 제품 수출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코트라는 다양한 플랫폼 모델을 구축하여 융합 상품 개발 지원을 통한 새로운 수출 먹거리 창출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코트라는 31일 서울 서초구 사옥에서 '한류스타-중소기업 융합 해외마케팅 상담회 및 설명회'를 개최한다.
코트라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 관계자들에게 한류를 활용한 상품·서비스 개발과 현지 유통망 발굴 등 지원 방안을 설명하고 융합 상품을 발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협의의 장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