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공장 능력 한계점 도달에 따른 투자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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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요타는 16일 멕시코에 신공장 건설과, 중국 법인의 생산 라인 신설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토요타는 그동안 공장 신설을 동결하고, 기존 공장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차종 변환시의 설비 투자액의 절감을 진행, 공장 투자의 획기적인 절감 정책을 추진해 오다,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 관측과 기존 공장의 능력이 곧 한계점에 도달한데따른 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토요다 아키오 사장은 "토요타는 단순한 양을 추구한 확대와 결별하고, '보다 좋은 자동차 만들기'와 인재육성을 통해 지속적 성장을 도모해 갈 것이며, 이번 결정은 토요타의 진정한 경쟁력 강화에 있어서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토요타는 북미 생산체제 재편을 서두르고 있다. 2019년에 멕시코에 신공장을 설립, 코롤라를 생산할 예정이다. 신공장에서는 '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TNGA)'의 글로벌 시범 케이스로 전혀 새로운 공장 만들기를 통한 일대 변혁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콤팩트 모델은 신공장 및 코롤라를 계속 생산하는 미국 미시시피 공장에서 생산한다. 캐나다 공장에서는 코롤라 생산을 대신해 중형모델을 2019년부터 생산하며 미국 인디애나 및 켄터키 두 공장과 함께 중형모델의 생산에 집중하는 것을 검토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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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함께 중국 공장의 생산 능력 증대에 나선다. 광기토요타 자동차 유한회사(GTMC)는 2017년말까지 기존 라인의 재구축과 신라인 건설을 실시, 장래의 TNGA 도입을 염두에 둔 경쟁력 높은 공장 만들기에 돌입한다.

    아울러, 기존의 조달 기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GTMC내의 연구 개발 센터에서의 원가절감을 추진하는 등, 생산, 조달, 개발이 삼위일체가 된 생산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GTMC 기존 제1, 제2 라인별 생산 차종을 사이즈에 따라 재정리함과 동시에, TPS 개선이나 한층 더 품질 향상, 자동화 등의 라인 재구축에 의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계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