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콤 악시아타와 합작법인 '셀콤 플래닛' 설립터키, 인니 오픈마켓 진출 노하우 등 정착 자신감
  • ▲ 론칭행사’에서 셀콤 플래닛 김호석 대표(가운데)가 홍보대사인 배우 이민호(오른쪽), 에밀리챈(왼쪽)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플래닛
    ▲ 론칭행사’에서 셀콤 플래닛 김호석 대표(가운데)가 홍보대사인 배우 이민호(오른쪽), 에밀리챈(왼쪽)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플래닛

국내 오픈마켓 11번가가 말레이시아에 진출했다.
 
SK플래닛은 24일 저녁 6시(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11street'의 론칭 행사를 진행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오픈마켓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SK플래닛은 지난해 10월, 말레이시아 1위 이동통신사 셀콤 악시아타(Celcom Axiata)와 함께 합작법인 셀콤 플래닛(Celcom Planet, 대표 김호석)을 설립하고 6개월 간 셀러 모집 및 사업인프라 확충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해 왔다.
 
말레이시아는 연평균 6~7%에 달하는 경제 성장률과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스마트폰 보급률로 인터넷 산업과 함께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로 인해 일본 라쿠텐(rakuten), 독일 로켓 인터넷(Rocket Internet) 등 글로벌 커머스 사업자들도 말레이시아 오픈마켓 시장에 들어와 있다.
 
SK플래닛 관계자는 "이는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현지사업자는 물론 신흥 이커머스(e-Commerce)시장을 공략하려는 이베이나 라쿠텐 등 글로벌 사업자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고 얻어낸 성과"라고 자부하며 "올해 SK플래닛은 터키 시장에서의 연간 거래액 기준 1위 사업자 달성과, 인도네시아에서 2위 사업자 자리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오픈마켓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11street'에는 11번가의 핵심 경쟁력인 24시간 고객 서비스 센터 운영은 물론, 판매자 교육, 오픈마켓 운영 컨설팅, 상품 촬영 지원 등 셀러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들을 무료로 제공한다. 

SK플래닛은 11번가 오픈마켓 플랫폼의 운영 노하우로 기존 사업자들과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말레이시아 최대 이동통신 가입자를 보유한 셀콤 악시아타의 현지 사업 역량을 결합해 말레이시아에 최적화된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김호석 셀콤 플래닛 대표는 "말레이시아의 빠른 시장 성장성과 인터넷 보급율을 고려해 이커머스 시장에 초기 진입했다"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모바일 쇼핑에서 경쟁력을 확보한11번가의 운영 노하우를 ’11street’에 적극 전이해 차별화된 이커머스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이날 열린 '11street' 론칭 행사에는 최근 드라마로 말레이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우 이민호와 말레이시아의 여배우 에밀리 챈(Emily Chan)이 공식 홍보대사로 나서 사인회 및 경품행사에 참여했다. 

한편, SK플래닛은 지난 2013년 터키에 n11.com(누마라 온비르)을, 지난해에는 인도네시아에 일레브니아(elevenia)를 론칭한 바 있다.

터키 11번가의 경우 서비스 개시 1년 6개월 만에 2014년 말 월 거래액 기준 시장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지난해 4분기 기준 거래액 약1600억 원), 인도네시아 11번가는 오픈 이후 약 1년 여 만에 3위 사업자로 올라서며 시장 안착에 성공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