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짜 백수오'를 판매한 홈쇼핑 업계가 구매자의 보관 물량에 대해서만 환불해주겠다고 하자 네티즌들은 "위자료도 줘야 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아이디 'sjki****'의 누리꾼은 "광고 한번 잘못 하면 기업이 망할 정도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이번 사건도 환불 뿐만 아니라 가짜 상품 복용에 따른 위자료까지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sass****'도 "환불은 당연한 거고 정신적 피해보상비도 줘야 된다. 선진국이었으면 백수오 회사는 그냥 파멸이고 그 돈으로 피해보상 나갔다. 세상에 환불로 때워도 모자라는데 환불도 안 해준 데…"라고 비난했다.

     

    네티즌 'june****'는 "정신적인 피해 보상까지 해야할 판에 이런 말 하는거 보면 사기꾼 확실하네요. 윤리의식이라고는 전혀 없는 게 맞네요"라고 힐난했다.

     

    아이디 'asto****'는 "미국은 식의약품에 표기와 다른 물질이 조금이라도 들어간 경우 소비자 피해 보상으로 대게 조 단위의 보상액이 나갑니다. 도덕적 문제와 맞물려 그 회사는 당연히 문을 닫게끔 만듭니다"라고 지적했다.

     

    정부도 함께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minn****'는 "식약처는 저 지경이 되도록 뭐했는지 모르겠군요~ 그냥 수수방관 했다고 밖에…"라고 꼬집었다.

     

    누리꾼 'como****'도 "정부의 책임도 크다! 식약처를 관리감독 못한 정부도 피해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불매운동과 집단소송을 해야 한다는 누리꾼들도 많았다. 'simp****'는 "본인들이 잘못된 정보로 상품 팔아놓고 그 책임을 왜 소비자한테 전가하는지 이해가 안되네. 환불 안 해주는 홈쇼핑 이용하지 말자"고 촉구했다.

     

    'rkdd****'는 "이럴 때 거액 집단소송이 꼭 필요하다"고 썼고, 'pjk3****'는 "불매운동에 집단소송으로 부작용까지 밝혀내서 홈쇼핑들 망하게 해야된다"고 비난했다.

     

    GS홈쇼핑과 CJ오쇼핑, NS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등 6개 업체는 8일 '가짜 백수오' 파문과 관련해 백수오 제품 구매 시기와 상관 없이 구매자가 보관하고 있는 물량에 대해 환불해주겠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