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동 의원 "인프라 개선으로 택배산업 육성하고 품질 개선으로 소비자 보호해야"
  • ▲ 택배 피해로 인한 피해자구제신청건수가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뉴데일리 DB
    ▲ 택배 피해로 인한 피해자구제신청건수가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뉴데일리 DB

     

    택배 피해구제신청이 크게 늘고 있다. 국회 정무위 유의동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년 247건이던 택배 피해는 지난해 333건으로 증가했고, 올해 7월까지 184건에 달했다.

    신청이유별로는 택배사와의 계약 관련한 사유가 55%(605건)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의 전화번호가 정상적으로 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연락 없이 소비자가 부재중이라는 이유로 택배를 방치하는 등 사업자의 과실에 따라 배송 받지 못한 물품의 손해 배상 부당행위 관련한 사례가 27.6%(304건) 순이었다.

    #1 A씨는 지난 6월 거문도에서 부산으로 꽃게 택배서비스를 신청했지만 김해로 잘못 배송돼 꽃게들을 못먹게 됐다. 택배사는 배상을 약속했지만 꽃게 수확 인건비 10만원은 거부했다. A씨는 상한 꽃게값과 인건비 모두에 대한 배상을 요구했다.

    # 2 B씨는 지난 2013년 68만원 상당의 천연밍크목도리를 배송 의뢰하면서 물품 가액은 10만원으로 기재했다. 배송 의뢰 후 배송추적이 되지 않아 확인해 보니 배송차량 사고로 물품이 분실됐다. 택배사는 처음에는 68만원 전액 보상을 약속하다 나중에는 기재한 10만원만 보상하겠다고 했다.

    이른바 택배업계 '빅5'도 대부분 이름을 올렸다. 1위는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CJ대한통운이었다.CJ대한통운이 택배 피해구제신청 1위의 불명예를 안았다. 2012년부터 올 7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전체 피해구제신청 1101건 중 327건이 CJ대한통운 관련이었다.

    2위는 99건의 한진, 3위는 82건의 경동택배였다. 현대와 KGB, 로젠, KG엘로우캡 등도 모두 60건이 넘었다. 국내 5대 택배회사 중 우체국을 제외한 CJ-현대-한진-로젠 4곳이 모두 포함됐다.

    소비자원 자료를 공개한 국회 정무위 유의동 의원은 "추석을 앞두고 추석선물 등 물류대란이 예고되는 가운데, 택배화물 소비자 피해사고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 ▲ 한국소비자원 택배 피해구제신청 현황@제공=유의동 의원실
    ▲ 한국소비자원 택배 피해구제신청 현황@제공=유의동 의원실


    소비자원은 전체 1101건의 구제신청 중 배상 627건(56.9%) 등 780건(70.8%)에 대해서는 합의성립을 이뤘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비자의 주장만 있을 뿐 구체적 입증자료가 없는 등 사실조사가 불가능하다며 단순 정보제공 및 상담 등에 그친 건이 234건(21.3%)에 달했다.  소비자들의 꼼꼼한 주의가 요구된다.

    유 의원은 "인터넷쇼핑몰 ․ TV홈쇼핑 ․ 소셜커머스 등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택배산업도 급성장하고 있지만, 과도한 경쟁으로 생산성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며 "택배운임 ․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해 택배산업을 육성하고 품질 개선을 통해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구조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불황을 모르는 산업으로 불리는 택배산업의 지난해 매출액은 3조9000억, 배달물량은 16억2325만여개로 국내 경제활동인구 1인당 61.8회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