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거래소는 코스닥 시장 및 통화파생상품시장에 다양한 투자수단을 제공하고 시장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코스닥 150 전략형지수(2종)' 및 '통화파생상품 전략형지수(10종)'를 개발해 오는 14일부터 제공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부터 발표되고 있는 코스닥 150 지수가 KOSPI 200과 같이 명실상부한 코스닥시장 대표지수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최근 높아지고 있는 환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수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파생상품시장의 거래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스닥 150 전략형 지수(2종)는 코스닥 150 지수를 활용한 동일가중지수 및 레버리지지수를  개발해 적용했다.

     

    동일가중지수는 코스닥 150 구성종목의 지수비중을 시가총액의 크기와 상관없이 동일한 비중(1/150)으로 산출하는 지수이다. 레버리지지수는 코스닥 150 지수의 일간 변동률의 +2배에 연동해 산출하는 지수이다.
     
    통화파생상품 전략형 지수(10종)는 상품성이 높고 시장수요가 있는 유로화 및 엔화 선물을 대상으로 선물지수, 레버리지지수, 인버스지수(1~3배) 등을 개발해 적용한 것이다.
     
    선물지수는 KRX 통화파생상품시장에 상장된 유로화 및 엔화선물의 최근월물 가격을 이용해 산출하는 지수이다. 레버리지지수는 유로화 또는 엔화 선물지수의 일간변동률의 +2배에 연동해 산출하는 지수이다. 인버스지수는 유로화 및 엔화 선물지수의 일간변동률의 -1배, -2배, -3배에 각각 연동해 산출하는 지수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시장상황 및 투자자의 위험선호도 등에 따라 초과수익 추구를 위한 다양한 투자전략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시장수요가 높은 다양한 전략형 지수를 활용한 금융투자상품의 개발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