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연구센터는 침체된 우리나라 파생상품시장의 재도약 기반 마련을 위해  '2015년 한국파생금융포럼'을 15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한국거래소 본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경수 이사장과 파생상품학회 엄영호 회장, 증권학회 김동순 회장 등 학계·업계의 파생금융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했다.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과 국내 파생시장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KRX 파생상품연구센터 이재호 선임연구위원의 주제발표와 금융공학회 이장우 회장의 사회로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이재호 선임연구위원은 우리 파생시장이 금융시스템 내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하면서 성장이 한계 상황에 도달했다고 진단하고, 앞으로는 미국, 독일 등 선진시장과 같이 파생시장과 자산관리시장 및 해외시장간의 유기적 연계 기능을 강화하고 금융혁신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패널 토론에는김성락 한국투자증권 투자금융본부장, 김성태 동의대 교수, 이용국 KRX 파생상품연구센터장,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정미영 삼성선물 리서치센터장, 최영수한국외대 교수가 참여했다.
     
    개회사에서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최근의 저성장·저금리 환경에서 위험 및 자산관리 수단인 파생상품은 금융경쟁력 강화의 핵심 요소”라며 “거래소는 우리 파생시장의 재도약을 위해 다양한 파생상품을 도입하고, 마케팅 및 투자자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래소는 오는 10월 배당지수선물과 위안선물을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제5회 파생상품 우수논문상 시상식도 개최했다.
     
    강기원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우리 파생상품시장의 발전방향에 대한 시장참여자간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학계·업계의 상호 연구협력과 소통 증진의 계기가 됐다”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