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 지원···사전 설치 앱 줄고 앱권한 설정 유연넥서스6P는 구글 통해 판매
  • ▲ 구글의 레퍼런스 폰 넥서스5X(좌)와 넥서스6P.ⓒ심지혜 기자
    ▲ 구글의 레퍼런스 폰 넥서스5X(좌)와 넥서스6P.ⓒ심지혜 기자

"구글의 레퍼런스 폰인 넥서스5X와 넥서스6P는 최신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에 고성능 카메라, 지문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최고의 안드로이드 경험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데이브 버크 구글 안드로이드 엔지니어링 총괄 부사장은 13일 서울 역삼동 구글코리아 본사에서 열린 '넥서스5X·6P' 국내 첫 공개 간담회에서 "안드로이드의 장점을 보여주기 위해 최고의 HW와 결합했다"고 강조했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는 지난 5월 구글 개발자회의(I/O) 2015에서 '안드로이드 M'이라는 코드명으로 공개됐으며 지난 5일부터 배포됐다. 

특징은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와 고속 충전, 유연해진 앱 권한 설정과 지문인식 기능 등이다. 

우선, 배터리 소모 방식을 개선해 전력 소모량을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하고 있지 않는 상태를 인지해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전환되기 때문에 꺼진 상태에서 이전 대비 배터리가 평균 30% 정도 오래 지속된다. 

또한 C타입 USB 포트를 지원, 완전 방전상태에서 충전을 시작한 지 28분만 지나도 7시간 사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사전 설치 앱 수를 줄였으며 그간 단점으로 지적돼 온 앱 권한 설정 문제를 개선했다. 

이전까지는 설치하고자 하는 앱이 구동되는데 필요하지 않는 기타 앱에 대한 접근을 모두 허용해야 했다면, 앞으로는 해당 앱이 접근을 필요로 할 때에만 권한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이다. 

지문 인식도 가능하다. 지문 센서가 탑재된 기기에서 지문으로 기기 잠금을 해제하거나 구글플레이에서 앱 거래를 인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페이도 지원 되지만 현재는 미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앱을 사용하고 있든지 간에 하고 있던 작업을 중단하지 않고 앱 화면 내에서 관련 정보를 바로 확인하거나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인 '나우 온 탭' 기능도 지원한다. 이는 홈 버튼을 몇 초만 눌러도 실행할 수 있다. 이 역시 국내에서는 아직 이용 불가능 하다. 
  • ▲ 구글의 레퍼런스 폰 넥서스5X(좌)와 넥서스6P.ⓒ심지혜 기자
    ▲ 구글의 레퍼런스 폰 넥서스5X(좌)와 넥서스6P.ⓒ심지혜 기자

  • ◆구글의 투트랙 전략…LG전자 '넥서스5X'와 화웨이 '넥서스6P'

    구글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넥서스5X와 넥서스6P는 각각 LG전자와 화웨이를 통해 제작됐으며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6.O마시멜로를 지원한다. 

    넥서스5X와 넥서스6P는 기본적으로 12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에 소니 1.55μM 픽셀(마이크론픽셀) 이미지센서, F/2.0 조리개가 탑재돼 실내나 야간 등의 저조도 환경에서도 더 많은 빛을 흡수해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4K급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과 슬로 모션 비디오 기능이 추가돼 움직임이 많은 아이들을 포착할 때 유용하다. 넥서스5X는 초당 120프레임,넥서스6P는 초당 240프레임까지 촬영 가능하다.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 지 파악해 주는 '안드로이드 센서 허브'도 탑재됐다. 센서 허브는 기기에 부착된 센서들과 직접 연결돼 구글의 독특한 센서 알고리즘에 따라 구동되는 저전력 프로세서다. 

    스마트폰의 메인 CPU로부터 독립돼 있기 때문에 기기 전체의 소모전력을 줄일 수 있다. 스크린이 꺼져 있을 때도 사용자의 동작이나 주변 상황을 보다 정교하게 인식해 달리기나 자전거타기와 같은 활동을 시작하자마자 바로 기록할 수 있고, 기기가 잠겨있는 상태에서 사용자가 기기를 집어 들면 자동으로 대기모드로 변환시킨다. 

    넥서스5X 성능은 ▲5.2인치 LCD 디스플레이 5.2인치 퀄컴 스냅드래곤 808 헥사코어 64비트 프로세서 배터리 2700mAh ▲136g이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블루 세가지로 오는 20일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이통3사를 통해 출시되며 19일까지 예약가입 할 수 있다. 

    가격은 국내 구글스토어를 기준으로 16GB 50만9000원, 32GB 56만9000원이며 이통3사를 통해 구매하면 각각 50만8200원, 56만8700원에 살 수 있다. 

    넥서스6P는 화웨이가 최초로 출시하는 넥서스 스마트폰으로 넥서스5X보다 높은 성능을 갖추고 있다. 퀄컴 스냅드레곤 810 v2.1옥타코어 64비트 프로세서에 선명한 516ppi 5.7인치 WQHD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넥서스5X의 전면 카메라 화소가 500만이라면 넥서스6P는 800만 화소다. 배터리 용량도 3450mAh로 크다. 두께는 7.3mm로 배터리 용량 대비 얇고 무게는 173g이며 색상은 알루미늄, 그래파이트 두 가지이며 가격은 32GB 기준 67만원이다. 
     
    정식 국내 출시일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구글은 수주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