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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점과 편의점, 미용실은 늘고 있는 반면, PC방과 문구점, 서점은 줄어드는 추세인 것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시·군·구 가운데 음식점과 부동산 등 생활밀접업종이 가장 밀집한 곳은 서울 강남구였다.
국세청은 28일 전국 254개 시·군·구별 사업자 통계 자료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8월 현재 전체 사업자 수는 1년 전보다 5.6% 증가한 661만명이었다. 이중 개인이 88.2%(582만9000명), 법인이 11.8%(78만1000명)를 차지했다.
업태별로는 부동산임대업이 21.3%(141만명)로 가장 많았고 소매업(13.2%), 음식업(10.6%)이 그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58만6000명(24.0%)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시 153만5000명(23.2%), 부산시 42만9000명(6.5%)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동월 대비 사업자 증가율은 세종이 28.0%로 가장 높았고, 제주 11.8%, 충남 6.3%로 2~3위에 포진했다. 사업자 성별 비중은 남성이 62.6%, 여성이 37.3%로 남성이 다수를 차지했다. 다만, 전년 동월 대비 사업자 증가율은 여성이 6.7%로 남자(4.9%)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50대(32.1%), 40대(28.5%), 60대(16.0%) 순으로 많았다. 연령대별 비중은 60대(1.0%p)와 70대(0.1%p)가 증가한 반면 40대(-0.8%p)와 50대(-0.3%p)는 감소해 연령대가 다소 높아지는 추세로 분석됐다.
사업체 존속연수는 '5∼10년'이 21.6%, '10∼20년'이 21.3%, '3∼5년'이 13.6%였다.
30개 생활밀접업종에 종사하는 사업자 수는 전체의 21.9%인 145만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3.2% 늘었다.
패스트푸드점(12.6%)과 편의점(10.0%), 실내장식가게(12.2%), 부동산중개업소(7.9%)가 눈에 띄게 증가한 반면 PC방(-4.2%), 문구점·서점(-3.3%), 휴대폰판매점(-2.2%)은 감소했다.
서울 강남구에는 교습학원·문구점·미용실·부동산중개업소·실내장식가게·예체능학원·일반음식점·제과점·패스트푸드점·화장품가게 등 11개 업종이 전국 254개 시군구 가운데 가장 많이 밀집해 있었다. 서울 중구에는 옷가게와 안경점이 가장 많았다.
꽃가게는 대규모 화훼단지가 있는 서울 서초구, 일반주점은 홍대입구가 포함된 서울 마포구, 가구점은 마석가구단지를 중심으로 한 경기 남양주시, 과일가게는 제주 서귀포시, 여관은 제주시에 사업자 수가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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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세청은 앞으로 매월말 2달전의 전국 시·군·구별 사업자등록 현황을 업태별, 성별, 연령별, 존속연수별로 구분해 매월 '국세통계 전용누리집(stats.nts.go.kr)'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정부기관의 정책수립과 예비사업자의 창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또 창업이 빈번한 30개 생활밀접업종 사업자 현황도 별도로 공개할 방침이다.
기존에는 1년에 1번(매년 12월) 국세통계연보를 통해 업종별 사업자등록 현황을 시·군·구 구별없이 개괄적으로 공개해 왔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 국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국세통계정보를 적극 발굴해 월별 공개항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