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시 차익 실현 노리는 주주들의 지분 매각 '필연적'아시아나, 추가 지분매입 시 최대주주로 경영권 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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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부산의 상장 추진이 영남권 경제계에 또 다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에어부산의 상장 추진은 최근 신공항을 둘러싸고 지역감정이 극에 달한 가운데 '호남기업이 영남기업의 경영구조 변화를 시도한다'는 지적을 불러오면서 파문이 예상된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에어부산은 지난해 말 영남권 주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올 하반기 다시 상장을 추진키로 했다. 현재 지역 주주들과 물밑 교섭을 진행 중이며 올 하반기 IPO(기업공개) 추진 등을 통해 이르면 내년 상반기 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어부산은 앞서 치열해져가는 LCC 업계에서 살아남으려면 상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어필해 왔다. 하지만 부산 지역 주주들과의 이견 차이로 두 차례 무산됐다.

    상장에 반대하는 지역 주주들은 상장 후 지역 기업이 지분을 매각할 경우 아시아나가 이들 주식을 매입, 지분율을 높여 경영권을 확대할 수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한 주주는 "아시아나항공의 100% 자회사 에어서울의 출범으로 에어부산의 타격이 뻔한데 주식을 그냥 들고 있을 사람이 많겠느냐"며 주주들의 지분 이탈 현상을 예상했다.

    실제 에어부산 지역 주주들은 대개 1~5% 지분으로 구성돼 상장으로 얻는 이익이 낮은 편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일부 지분 이탈이 생길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만약 아시아나항공이 이를 매입해 51% 이상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면 단일 최대주주가 돼 '무소불위'의 경영권을 가져오게 된다.

    일각에서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워크아웃과 자율협약 당시에도 에어부산 유상증자 시도, 상장 추진 계획 발표를 통해 주주사들의 결속력을 약화시킨 것 또한 사실상 경영권을 가져가려는 시도"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이유다.

    영남권에서는 지난 1980년 금호그룹 박인천 창업주의 '형제의 난'으로 일가에서 축출돼 설립한 부산저축은행이 지역경제에 큰 피해를 끼친 사건을 들어 금호아시아나그룹을 경계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지난 2011년 부산저축은행이 예금자들의 예금의 절반인 4조5942억원을 불법적으로 각종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출하면서 영업정지된 사건이 발생했다.

    지역 경제계 인사는 "부산을 기반으로 성장한 에어부산을 이미 한 차례 영남권에 피해를 끼친 기업에게 경영권을 넘겨줄 경우에 영남권 민심이 좋지 않을 것"이라며 "부산기업이라는 이미지가 희석될 뿐 아니라 지역 경제에도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에어부산 상장 시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매입을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역 기업인이 지분을 더 매입해 에어부산을 제대로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대 주주인 부산시(5%) 또한 이같은 현상을 우려하고 있는 모습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상장을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이라든지 상장 규모라든지 정해진 것이 없다"며 "상장을 해야할지 여부조차 결정되지 않았다"며 내년 초 상장을 목표로 하는 에어부산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