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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가 올 상반기에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모두 증가하며 내실을 다졌다.

     

    기아자동차는 27일 양재동 본사에서 2016년 상반기에 매출액 27조994억원, 영업이익 1조4045억원, 당기순이익 1조7703억원 등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2.3% 증가한 147만대를 판매했다.
     
    글로벌 현지 판매는 경기 둔화에 따라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감소했으나,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시장에서 수요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나며 이를 상쇄시켰다. 내수에서는 카니발·쏘렌토에 이어 스포티지가 출시되며 RV 판매 호조세를 유지했다. K7·니로·모하비의 신차효과도 더해지며 판매가 전년 대비 13.9% 증가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볼륨차종인 쏘울과 K3의 판매 확대와 스포티지의 신차효과로 5.6% 증가했다. 유럽은 승용차급의 판매 회복과 스포티지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8% 늘어났다. 중국에서는 SUV 모델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시장 내 승용차급 수요 감소 등에 따른 경쟁심화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5.8% 감소했다.
     
    상반기 매출액은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 단가 상승과 신차 출시, 원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4.7% 증가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액 증가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3%포인트 감소한 79.7%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 비율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른 판촉비 증가 및 기말환율 상승에 따른 판매보증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1%포인트 상승한 15.1%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20.8% 증가한 1조4045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0.3%포인트 증가한 5.2%로 집계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원·달러 환율 상승과 K7 등의 신차효과, RV 판매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이익이 크게 늘었다”며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주요 시장 신차 투입과 고수익차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하반기에도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분기 경영실적은 매출액 14조4500억원, 영업이익 7709억원, 당기순이익 8257억원을 기록했다.

     

    ◇ 하반기, 고수익 RV 늘려 '판매·수익성' 동시에 잡는다

     

    기아차는 하반기에 전 세계 시장에서 높아진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 있는 신차를 앞세워 현재의 위기상황을 근본적인 기업 체질 개선 및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아차는 대당 판매단가가 높은 고수익 RV 차종의 생산·판매 비중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판매 및 수익성을 동시에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올해 상반기부터 미국·유럽·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 투입되기 시작한 신형 스포티지가 하반기 본격적으로 판매되면 기아차 RV 판매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니로 역시 하반기 유럽과 중국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모하비로 이어지는 SUV 풀 라인업을 통해 글로벌 SUV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신형 K7의 인기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신형 모닝을 출시해 경차 시장의 주도권을 되찾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유럽에서는 니로·K5 왜건·신형 프라이드 등의 신차 출시로 판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중국에서는 볼륨차종인 신형 K2 출시와 함께 중서부 지역의 신규 딜러망 확충으로 질적 성장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5월부터 가동하기 시작한 멕시코 공장을 적극 활용해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서 시장점유율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하반기 이후에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쟁력 있는 제품과 안정된 품질을 앞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한층 높이고, 내실경영을 지속 추진해 수익성을 방어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