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3% 상승’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해…
-
-
-
국제유가 상승 등에 힘입어 뉴욕증시의 3대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15일(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9.58p(0.32%) 상승한 1만8636.0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보다 6.10p(0.28%) 높은 2190.1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9.13p(0.56%) 오른 5262.02에 장을 마감했다.
3대 지수는 지난 11일에 마감 가격 기준으로 동시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나스닥 지수는 3거래일 연속 최고치 경신 흐름을 이어갔다.
유가가 3% 가까이 상승해 에너지업종을 끌어올린 것이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업종별로는 소재업종이 0.97% 상승하며 가장 큰 상승 폭을 기록했다. 에너지업종과 금융업종, 산업업종도 각각 0.5% 넘게 오름세를 나타낸 반면, 필수소비업종과 통신업종, 유틸리티업종은 하락했다.
S&P 500 구성 종목 중 34개 종목이 52주 신고가를 기록했으며 신저가를 기록한 종목은 없었다.
뉴욕유가는 원유 수출국들이 세계 원유 공급 과잉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가격 안정 조치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로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지난 주말보다 배럴당 1.25달러(2.8%) 상승한 45.74달러에 마쳤다. 유가는 지난 7월 20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 생활용품 제조업체인 프록터앤갬블의 주가는 투자은행인 B.라일리가 투자 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목표가를 74달러에서 105달러로 상향한 데 따라 장중 상승세를 보였지만 장 막판 하락 전환해 0.02% 내림세로 거래를 마쳤다.
게임 회사인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주가는 억만장자 투자자인 대니얼 러브가 운영하는 헤지펀드가 이 회사 주식을 300만주 매입했다는 소식에 0.8% 상승했다.
인터넷 보안업체인 사이버아크의 주가는 골드만삭스가 '매수' 목록에서 제외한 데 따라 2% 떨어졌다.
트위터의 주가는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을 애플 TV 플랫폼에 포함하는 협상이 진행 중이라는 소식에 6.7% 급등세를 나타냈다.
이날 경제지표는 혼조적으로 발표됐다. 미국 건축업체들의 8월 단독주택시장에 대한 신뢰도는 예상치를 웃도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는 기존 주택재고 부족으로 신규 주택착공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를 높였다.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웰스파고에 따르면 8월 주택시장지수는 전월 수정치 58보다 2포인트 높아진 60을 기록해 올해 들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으며, 이것은 마켓워치 조사치 59를 상회하는 수치다.
8월 뉴욕주의 제조업 활동은 향후 불확실성 부각으로 예상 밖의 위축세를 나타냈다.
뉴욕연방준비은행은 8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수가 전월의 0.6에서 마이너스(-) 4.2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마켓워치 조사치는 5.0이었다.
지수는 제로(0)를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을 가늠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의 존 윌리엄스 총재는 중앙은행들이 저성장과 중립금리 하향이라는 새로운 현실을 고려한 통화정책 수단을 검토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중립금리는 경제가 물가 상승이나 하락 압력 없이 잠재성장률 수준을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이론적 정책금리 수준을 말한다.
주식시장은 오는 17일 발표되는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발표도 기다리고 있다. 투자자들은 7월 의사록에서 다음 기준금리 인상 시기에 대한 단서가 나올지 주목하고 있다.
최근 고용 지표 호조와 예상치를 상회한 기업 실적은 올해 말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였다. 그러나 여전히 연준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물가 상승률과 세계 중앙은행들의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는 연준이 선뜻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이날 증시가 다시 한 번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세계적으로 낮은 금리 환경이 주식에 대한 투자 매력을 높였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지만, 투자자들은 경제 상황이 증시 수준을 충분히 지지할 정도로 탄탄한 상황인지 가늠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25% 오른 11.81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