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한카드가 진행하는 2016 GREAT루키프로젝트에서 공연모습ⓒ신한카드
    ▲ 신한카드가 진행하는 2016 GREAT루키프로젝트에서 공연모습ⓒ신한카드

    신한카드는 22일 명동 본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예술경영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예술문화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 협력체제' 구축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2014년부터 온라인과 전산에서 발권된 공연예매 정보를 수집해 산업통계 기초 데이터로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운영을 주관하는 등 국내 예술 정보 생산·활용 강화 목적의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공연 예술 경기 및 소비 동향 조사 등을 통해 △공연 소비 트렌드 및 소비유형별 고객성향 분석 △공연 예매처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 융복합 분석 연구 △예술산업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컨설팅 및 대외홍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기존의 조사통계를 통한 공연소비 추정 방식과 달리, 실제 공연 관련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실태를 실증적,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공연소비자들의 유형별 분석을 기반으로 타 업종에서의 연관소비 상관관계를 분석, 유의미한 융합 마케팅 모델도 함께 개발할 수 있다.   

    예술경영지원센터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공연시장의 흐름을 짚어내는데 빅데이터 활용이 필요하다"면서 "국내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 경쟁력을 갖춘 신한카드와의 업무협약은 공연 소비 활성화와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신한카드 관계자 역시 "지난 3년간 구축한 다양한 업종의 B2B컨설팅 노하우를 기반으로 공연예술 시장의 자생력을 강화시키고 예술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차원에서 이번 협약이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 모델로 큰 의미가 있다"면서  "향후 문화예술 분야의 창의적 감성요소를 다양한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하고 이를 CT(Culture Technology, 문화기술) 산업에 활용하는 인프라로 키워나갈 예정"이라고 협약 취지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