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화물 특성상 전환 수요 적을 듯국토부 "필요 땐 증편 운항 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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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항공 화물 특수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관련 동향을 파악하고 필요하면 노선 증편 운항 등을 검토한다는 태도다.
하지만 항공·해상 운송 화물의 성격이 다른 데다 비싼 항공운임에 대한 정부 지원도 없어 앞으로도 해운 물류난에 따른 항공업계 반사이익은 극히 제한적일 거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5일 정부 합동대책 태스크포스(TF)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운항 선박 128척 중 운항에 차질을 빚고 있는 배는 컨테이너선 61척, 벌크선 18척 등 총 79척이다. 전날 오후 2시 기준으로 집계한 68척보다 11척 늘었다.
해양수산부는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예정된 대체 선박을 차질 없이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국적 선사들의 기존 운항 노선 중 일부 기항지를 확대하는 방안도 추가로 검토하기로 했다. 다른 부처·기관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로 했다.
다만 정부 대응방안 중에는 항공 화물 전환 수요에 대한 지원책은 빠진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미 운항 중인 선박에 실린 화물 외에 피해가 아직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은 것 같다"며 "해운 화물이 갑자기 항공 운송으로 넘어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조만간 항공 화물 수요 증가 등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항공사가 참여하는 회의를 열 계획이다. 국토부는 상황에 따라 항공기 노선을 증편 운항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통상 화물기는 적재공간의 70%쯤을 채우고 다니는 만큼 항공기에 급한 짐을 실어나를 여분의 공간은 충분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나 급박한 경우가 아니면 해운 물량을 항공기로 전환하는 사례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 운임이 뱃삯보다 많게는 10배쯤 비싼 데다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정부 차원의 운임 지원·경감 방안도 마련된 게 없기 때문이다. 한국무역협회가 지난 1일부터 화주들을 상대로 수출 애로사항을 접수하는 가운데 현재까지 해운 화물을 항공 화물로 전환하겠다며 도움을 요청을 사례는 한 건도 없는 실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과거 사례를 살펴봐야겠지만, 정부가 운송료를 직접 지원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항공사가 항공 화물 수요를 유인하기 위해 할인을 검토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항공 화물 지원이 이뤄질 경우 해운·항만업계의 반발이 예상되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거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김우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운해사연구본부장은 "항공 화물 운송료 경감 등의 조처는 화주들에게는 필요한 지원 방안일 수 있다"면서 "다만 지역 해운·물류업계 처지에서는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반발이 예상되고 파급 효과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운송료 문제가 해결돼도 해운·항공 화물의 특성상 항공 화물 수요가 폭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견해가 많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해운 화물은 운송 기간이 오래 걸린다"며 "납기일이 임박한 경우 일시적으로 항공 화물 수요가 늘 수는 있지만, 화물 특성을 고려할 때 수요 전환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수부 관계자도 "컨테이너 선박의 경우 화물이 규격화돼 있어 항공 화물로 전환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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