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주협회 "환영한다" vs 한진해운 살리기 운동본부 "다 죽여놓고 이제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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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해운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자, 해운업계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31일 정부는 서울청사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우리나라가 세계 5대 해운 강국으로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유 총리는 "글로벌 해운산업 동향에 맞춰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총 6조5000억원가량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겠다"며 해운업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그는 "선사와 화주가 공동으로 선박을 발주해 화물을 수송하는 상생·협력 모델을 확산, 물동량을 확보하고 항만 경쟁력을 강화해 환적물량도 적극 유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법정관리 중인 한진해운에 대해 유 총리는 "해외 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조정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짧게 말했다. 

유 총리는 "정부는 근본적 경제체질 개선 없이는 국제경쟁에서 낙오할 수 있다는 엄중한 인식에 따라서 사즉생의 각오로 기업 구조조정과 산업개혁에 매진해왔다"며 "앞으로도 당사자 책임 원칙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구조조정에서도 원리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이같은 정부의 해운 구조조정 발표에 해운업계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우선 한국선주협회는 정부 구조조정 방안에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조봉기 선주협회 상무는 "해운업계로써는 환영할 일"이라며 "이번 구조조정은 잘 짜여진 선물세트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희망 목표만 세운 것이기 때문에 목표가 실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정부가 세운 계획이 잘 실천될 수 있도록 관련업계와 힘을 모아서 협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화답했다.

중견선사 한 관계자는 "유독 야박했던 해운업계 지원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기대해 볼 만 하다"며 "짜여진 계획이 속속 진행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장승환 한진해운 노조위원장은 "한진해운 입장에서는 뒤늦은 정부 정책이 억울하지만 해운업계로 봤을때는 지원한다는 것 자체가 중요한 일"이라며 "일정 금액이 한진해운을 살리는 방안에도 쓰여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해운업계에서는 이번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며 지적했다. 

한진해운 살리기 운동본부 측은 "외국선사에는 선박 금융혜택을 그렇게 퍼주더니 한진해운을 망하게 하고 이제서야 지원하는 것이냐"며 반문했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6조5000억이라는 금융지원을 어디에다 쓸지는 모르겠지만, 그 돈이었으면 한진해운을 살리고도 남는 돈이었다"며 "뒤늦게 정부에서 밝힌 금융지원이 원리 원칙에 얼마나 합당한지 모르겠다.결국 명분 내세우기에 급급한 처세"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