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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는 16일(현지시각) 열린 '2016 LA 오토쇼(2016 Los Angeles Auto Show)'에서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는 전기차 기반의 완전 자율주행 콘셉트카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자율주행 기준 레벨 중 '완전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최종 단계(레벨 4)를 만족시켰다.

    현대차는 기존 양산차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의 전면 레이더와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의 카메라 등을 라이다(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기술과 결합해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를 개발했다.

     

    라이다 시스템을 비롯해 차량에 장착된 다른 기술들을 통해 차량의 정확한 위치와 주변 차량을 비롯한 사물을 감지할 수 있어 차량의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차량 전면에 위치한 라이다는 양산형 GPS와 연동해 차량의 정밀위치 파악, 양산형 ASCC 레이더와 함께 차량의 이동경로를 계산하며, 차량 전면에 배열된 세 개의 카메라는 보행자와의 거리를 비롯해 차선과 신호등을 감지한다.

    또한 현대엠엔소프트의 고화질 지도는 △위치 정확도 △도로 경사 △도로 곡률 △차선 폭 △방향 데이터를 전달하고,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ABSD)는 차량의 차선 변경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다.

    현대차 미국법인 마이크 오브라이언(Mike O’Brien) 상품담당 부사장은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와 기존 양산된 아이오닉 일렉트릭 차량과의 외관상의 차이점을 인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아이오닉은 초기 상품 개발과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자율주행을 염두하고 개발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오픈콜을 통해 선정된 전기차 기반의 무료 카쉐어링 플랫폼 제공 스타트업 '웨이브카(WaiveCar)'와 파일럿 서비스를 시행해 고객 반응에 따라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원격으로 제공하는 스타트업 '스마트카(SmartCar)'와도 협업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