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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철을 맞았지만, 중견가전업계의 김치냉장고 판매가 예년 수준에 머물고 있다. 10년 교체 주기와 맞물려 수요 급증이 예상됐지만, 경기 침체·최순실 게이트 여파·배추값 등 원재료 상승이 걸림돌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김치냉장고 시장은 연간 1조원대 규모에 달한다. 지난해 약 120만대 수준에서 올해는 130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통상적인 김치냉장고 성수기는 10월에서 11월이다. 이 기간 본격적인 김장을 앞두고 김치냉장고 수요가 증가한다.
하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지난 10월 1일 기준 배추 10kg 당 도매가격이 1만3000원선을 넘어서며 고가를 형성해 김장 수요가 줄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농축수산물의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7.9% 올랐다. 김장 원재료 가운데는 무가 120.7% 올라 가장 높았고, 배추 82.1%, 토마토 71.1%, 풋고추 62.4%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대유위니아, 동부대우전자 등 중견가전업체들은 올해 김치냉장고 판매율이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입을 모았다.
업계에서는 지난 1995년 김치냉장고가 국내에 첫 선을 보인 뒤 10년 교체 주기와 맞물리는 올해에 교체 수요가 7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신규 수요도 30% 정도 차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배추값 상승에 경기침체까지 지속되면서 판매량이 전년과 유사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그럼에도 대유위니아와 동부대우전자 등은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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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유위니아는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둔 지난 8월말 2017년형 딤채를 선보였다.
2017년형 딤채는 스탠드형의 경우 551L, 457L, 330L 등 3가지 용량으로 총 37개 모델을 구성했다. 뚜껑형은 221L, 200L, 174L, 153L, 120L 5가지 용량에 총 34개 모델이다.
대유위니아는 '오리지널 땅속 냉각', '오리지널 독립 냉각' 등 보관 기능을 강화했다. 또 상·하부의 소재를 차별화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뿐만 아니라 기존 김치냉장고에 없는 육류, 장류, 주류, 견과류 등 식재료 특화보관 공간 '스페셜 디존'을 추가해 다양한 보관이 가능하도록 했다. -
동부대우전자는 지난 9월말 2017년형 클라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5개 모델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소비자 사용 패턴에 맞춘 컴프레셔 작동 기간 최소화로 월간소비전력량을 13.9kwh까지 끌어내렸다. 300L대 동급 1등급 제품과 비교 시 최저소비전력을 구현한 것이다. 또 '스마트 명인비법'이라는 기능을 추가해 '저온숙성' 및 '급속냉각 후 자동보관' 등 상황에 맞는 보관이 가능하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9월 말까지 시행한 정부의 10% 환급 정책과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영향으로 10월과 11월 집중된 수요가 분산된 측면이 있다"며 "6주전부터 최순실 사태 영향으로 주말 매장 집객율이 떨어져 작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매출이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올해 배추값이 약간 비싸다 보니 김장에 대한 수요가 예전보다 줄었다"며 "경기침체도 지속되고 있어 예상했던 10년 주기 교체도 더딘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