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 5년 사이 매출 160% 성장… 가성비 높이고 고객 니즈 반영한 제품 생산 강화
  • ▲ ⓒ이랜드 엘칸토
    ▲ ⓒ이랜드 엘칸토



    이랜드가 전개하는 제화 브랜드 엘칸토(ELCANTO)가 올해 11월 말 누적 연 매출 500억을 돌파했다. 인수 5년만에 매출이 160% 성장한 것이다.

    엘칸토는 지난 2011년 인수 당시 50개의 매장에서 외형매출 191억원을 올리는데 그쳤으나, 2015년에는 101개의 매장에서 외형매출 460억원을 달성했다. 올해도 호실적으로 11월 말 기준 500억원을 넘어섰다.  매년 평균 20%이상씩 성장 곡선을 이어나가며 인수 3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인수 당시 자본 잠식 상태에 빠져 회복이 불가능 할 것 같았던 엘칸토가 이처럼 '승승장구' 할수 있었던 비결은 이랜드의 '가성비' 전략이 통했기 때문이다.

    이랜드는 엘칸토 인수 후 가장 먼저, 고가로 형성된 제화업계의 틀을 깨고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체질을 개선했다.

    상품의 질은 높이면서 가격은 합리적으로 바꿔 타 브랜드 대비 70% 대의 가격으로 제품을 형성 하는데 집중했다. 대량 생산 위주의 기성화 비율을 줄이고 맞춤 수제화 비중을 확대해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힘썼다.

    각국의 가격과 품질이 우수한 500여개의 업체를 직접 찾아 다니며 최고의 글로벌 공장을 선정해 원가 절감에 적극 나섰다. 중국, 인도, 스페인, 이태리 등 유명 브랜드를 생산하는 공장을 통해 제화는 물론, 피혁, 잡화까지 동시 생산 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탄탄한 생산 기반을 완성, 가격 대비 우수한 제품을 생산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내부적인 노력에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고 있는 국내 50여개의 유통망 지원까지 더해져 인수 당시 50여개에 불과했던 매장을 119개까지 확장 할 수 있었다. 늘어난 매장은 곧바로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조사하는 고객 조사의 창구로 활용됐다.

    이랜드 관계자는 "엘칸토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기존에 만연해 있던 상품권 및 어음 발행 중단을 통해 빠른 시간 내 경영 안정화를 이룰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엘칸토는 향후 2017년까지, 고객 니즈를 즉각적으로 반영 할 수 있는 빠른 리오더 시스템 구축과 함께 고품질의 합리적인 제품 개발로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외형 확대에 박차를 가해 제화 업계 내에서 입지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