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자율경영 강조위해 시무식 불참신차 출시 통한 판매 확대 및 품질 경쟁력 강화에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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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가 2016년에 당초 제시한 글로벌 판매목표 813만대에 크게 못미치는 부진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는 825만대로 목표를 책정했다. 지난해는 판매목표치를 낮게 잡았지만 올해는 다시 높게 잡은 것이다. 질적성장을 지속하면서도 양적성장을 놓치지 않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현대·기아차는 2일 오전 양재동 본사에서 각각 시무식을 갖고, 올해 글로벌 판매목표 및 경영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내수 68만3000대, 해외 439만7000대 등 총 508만대를, 기아차는 내수 51만5000대, 해외 265만5000대 등 총 317만대를 판매목표로 제시했다.

     

    양사 합친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목표는 825만대로, 전년 목표치 813만대에 비해 1.5% 높게 책정한 것이다.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은 목표 달성을 위해 4가지에 중점을 둘 것을 당부했다.

     

    그는 “올해 출시되는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 등을 적극활용해 판매를 확대해야 한다”며 “연말 출시된 신형 그랜저의 판매 강화, SUV 및 승용 라인업 확대를 추진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품질과 안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현대차에 있어서 품질과 안전은 최우선의 철학이기 때문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는 질적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제네시스와 고성능 N 브랜드 론칭에도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윤 부회장은 “제네시스의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올해 론칭하는 N 브랜드의 시장 안착을 통해 고객에게 극한의 주행성능과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차량 전동화 및 ICT 결합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전기차는 물론 차세대 수소전지차 개발에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기아차도 성장궤도 재진입을 위해 5가지 도전과제를 내놨다.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올해 출시되는 신차의 성공적 론칭을 통해 판매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모닝, 프라이드 등 신차를 바탕으로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근본적인 체질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품성 강화와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타파하고 수익구조를 혁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기존에 강점이던 품질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며 “초기 및 내부 품질 향상과 고객만족 개선에도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8-8 근무시간 도입이 시작되는 국내공장과 비중의 50%를 넘어선 해외공장들의 지원에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차별화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디지털 부문을 업그레이드 하고, 커넥티드 부문에서도 차별화를 꾀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부회장은 “선제적 리스크 관리와 효율적 조직운영이 이뤄지도록 전 임직원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아스피릿'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활발히 해서 임원직이 한 마음으로 똘똘 뭉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