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차량양산 지지부진… 시의회 "교통공사 차원 대책 마련하라"
  • ▲ 월미모노레일 시제차량 ⓒ 연합뉴스
    ▲ 월미모노레일 시제차량 ⓒ 연합뉴스



    오는 5월을 목표로 추진중인 월미모노레일 개통이 어려울 전망이다. 사업비 확보와 차량 양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사업 지속 여부 마저 불투명해지고 있다.

    월미모노레일은 지난해 7월 안전 문제로 철거된 70인승 월미은하레일을 대신해 추진됐다.

    기존 교각 등을 활용하고 19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인천역과 월미공원역을 잇는 관광용 8인승 모노레일을 투입할 예정이었다.

    이 사업을 위해 지난해 9월 인천교통공사와 모노레일 사업자인 (주)가람스페이스는 월미모노레일 사업 계약을 맺었다. 총 공사비 190억을 사업 시행자인 가람스페이스가 부담하며 연 8억원의 임대료를 20년간 공사에 납부하고 운영권을 갖는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계약 당시 가람스페이스는 인천교통공사에 2016년 11월 중 차량을 양산해 시험운전을 시작하겠다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가람스페이스 측은 개통 석 달을 앞둔 현재까지도 사업비 확보방안과 차량양산 계획을 제출하지 못하고 있다.

    당초 190억원으로 예상됐던 사업비가 시설 보완 등으로 260억원으로 불어나면서 자본금 14억원 규모의 가람스페이스가 정상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해 제기되고 있는 주된 이유다.

    사업이 수개월째 지연되자 사업 지속 가능성을 우려해 교통공사 차원의 대책을 요구하는 시의회, 지역 상인들의 목소리가 높다.

    최석정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은 "현재 사업자인 가람스페이스는 레일·차량제작, 통신시설 구축 등 많은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인데도 사업비 부족 등으로 사업 진행이 불가능한 상태"라며 "인천교통공사가 모노레일 사업 추진 여부를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 최악의 상황에서는 사업자와의 계약해지 후 사업을 시 재정으로 추진하거나 모노레일이 아닌 다른 사업으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월미도 인근 주민과 상인들은 궐기대회를 갖고 인천교통공사 측에 월미모노레일을 즉각 개통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궐기대회에 참석한 지역 상인들은 "850억원의 혈세를 투입했지만 결국 철거된 월미은하레일 사업에서 월미모노레일까지 수개월째 지연되자 교각만 7년째 흉물로 남았다"면서 "경기침체와 지역사업 부진으로 월미도 상권은 괴멸되고 있으므로 관계 기관에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어떤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 안팎에서는 사실상 월미모노레일 사업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해 기존 월미은하레일의 철골구조물을 '스카이 워크(Sky Walk)'로 활용하겠다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아이디어 차원에서 많은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면서 "다른 방안을 함께 논의하더라도 최우선으로는 월미모노레일의 개통을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