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박금융 '선 지원 후 매입' 방식으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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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컨테이너선사인 현대상선이 정부로부터 자본 확충을 지원받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현대상선은 24일 서울 연지동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정관상 발행예정 주식수와 전환사채(CB) 발행 한도를 늘리는 안건을 가결했다. 

이날 임시 주총을 통해 발행예정 주식수는 기존 6억주에서 10억주로, CB 액면 총액 한도는 8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각각 늘어났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안에 따라 출자전환과 감자를 거치면서 정관상 발행예정 주식 수와 CB 발행 한도를 대부분 소진한 상태다.

따라서 이번 조치는 정부가 해운업 육성을 위해 설립한 한국선박해양으로부터 자본 확충을 지원받기 위해 이뤄졌다. 정부의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원활하게 활용하고,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한다는게 현대상선의 입장이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컨테이너선 10척 내외를 시장가격(1300억원)에 매입한 뒤 장부가(8500억원)와의 차액만큼 유상증자 참여와 CB 인수 방식으로 자본을 공급하게 된다.

한국선박해양은 자본을 먼저 확충하고 나중에 선박을 매입하는 '선 지원 후 매입' 방식으로 이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이날 임시주총 인사말에서 "주주 여러분의 희생과 격려 덕분에 회사의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고 경영정상화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임시주총에서 결의된 것은 정부와 산업은행, 채권단의 지원을 원활히 받을 수 있는 틀을 마련한 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